대소면 성본리, 퇴비로 위장된 불법폐기물 무차별 살포 의혹
마을 주민들 직접 추적에 나서, 차량번호 및 최초 상차지 확인
음성군 20일 시료채취 "개선명령 어길시 고발조치 예정"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이 불법폐기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불법폐기물과의 전쟁’이라도 선포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 일대에 액비로 위장된 불법폐기물이 무차별적으로 살포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음성타임즈가 20일 7곳의 현장을 확인해 본 결과, 해당 농지 위에 비닐, 알루미늄, 플라스틱, 쇳조각 등 퇴비나 거름으로는 볼 수 없는 물질들로 덮여져 있었다.

해당 농가주는 이를 비료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로 인해 주변 마을에 악취는 물론 주변 하천의 수질이 오염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게 인근 주민들의 증언이다.

특히 주민들은 수년간에 걸친 피해에도 불구하고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음성군은 정상 처리된 액비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성분조사조차 실시하지 않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주민들이 제보한 영상에 따르면 분뇨 수거차로 보이는 차량에서 분뇨가 액체 상태로 그대로 투기되는 현장이 목격되기도 했다.

제보자 A씨는 “누구에게 하소연해야 할 지 모르겠다. (음성군은)성분검사표만 내면 합법이라고 한다”면서 “정당한 액비나 정당한 거름은 이렇게 악취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A씨는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 자비를 들여서라도 음성군의 입회하에 시료채취를 해서 정체를 밝혀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 다른 B씨는 “살포 규정도 지키지 않고 관리감독도 되지 않는 상태이다. 무슨 음식물쓰레기를 차떼기로 하는 법이 어디 있느냐”며 분노를 표했다.

그러면서 “마을 주변 100m 이내에는 살포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수년간 지속적으로 살포되어 왔다”면서 “그런데 이를 관리해야 하는 음성군에는 이에 대한 어떠한 실태자료도 없다”면서 혀를 찼다.

이에 대해 해당 농지 관련자는 "시험성적표, 성분검사표 등 서류상의 이상은 없다"면서 "이후 사후처리 과정은 알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취재를 계속하는 과정에서 야산의 일부를 깎아 폐기물을 쌓아 놓은 현장이 확인됐다. 이 또한 적법 절차를 거쳤는지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은 20일 오후 현장에 급히 나와 시료채취 작업에 돌입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이날 음성군 관계자는 “일부 농지에 대해 (가축분뇨와 관련) 개선명령을 내렸고,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고발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들은 정체불명의 물질들을 싣고 온 트럭들에 대한 추적에 나섰다. 주민들은 차량번호를 확인했다면서 최초 상차지는 증평군 연탄리 모처라고 설명했다.

관계기관의 철저한 조사가 시급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