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선 학교 실내 공기청정기, 뒤에선 화력발전소 건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초미세먼지로 인한 학생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학교에 실내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면서 뒤에서는 학교 인근에 화력발전소 건설"

"음성군은 주변에 아무 피해가 없으니 걱정하지 말라고만 한다. 무책임한 행정"

"학교 근처에 화력발전소를 건설한다는 이 비상식적이고 비도덕적인 정책 결정을 누가 이해할 것인가"

"경제적 이익만 쫒는 어른들의 잘못된 욕심이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참담한 현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복합화력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음성여중 교육환경 지킴이 학부모연대(이하 학부모연대)’가 발족됐다.

음성군 음성읍에 추진 중인 화력발전소 예정부지 인근에 위치한 음성여중, 평곡초 학부모 및 조부모들이 지난 23일 음성읍사무소에서 ‘학부모연대’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돌입했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5명의 학부모들이 대표로 나서 반대활동에 나서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수봉초 학부모 한도균씨는 “음성읍은 지역적으로 분지의 형태”라며 “발전소의 초미세먼지가 정체되고 갇히게 되면 그 피해가 확산될 것”이라며 “그런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의 꿈을 키워 나가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학부모연대 위원장인 유기영 목사는 “사랑하는 우리 딸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주변의 깨끗하고 온전한 교육환경이 절대적”이라며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은 우리 어른들이 만들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목사는 “현재 초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위한 특별법 등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며 “음성읍에 왜 화력발전소를 건설해야 하는지 어린이들과 교사, 학부모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납득을 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계방향으로) 유기영 위원장, 한도균씨, 배영자씨, 이정희씨, 마이자마 다카코씨, 음상옥 이장. (사진제공=음성타임즈)

또 “음성여중과 평곡초는 건설예정지로부터 700m밖에 떨어지지 않았고 2km 내에 8개 초·중·고 학생들이 있다”면서 “어설픈 실내 공기청정기, 바람의 방향 같은 이야기는 입 밖에도 꺼내지 말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초미세먼지로 자유롭지 못한 이 시대에 화력발전으로 인한 초미세먼지의 유해성에 대해 어떤 대책이 있는지 분명히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유 목사는 “깨끗한 환경, 건강한 교육환경에서 가르치고 배울 권리가 우리 자녀들에게 분명히 있다”며 “그 권리를 누구에게도 빼앗길 수 없다. 음성여중을 넘어 음성읍내 모든 학교의 학부모들이 함께 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여중 교육환경 지킴이 학부모연대는 앞으로 산자부, 교육부, 충북교육청, 음성군, 한국동서발전, 음성여중 등 관계 기관을 상대로 학부모들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음성여중에 진학하게 될 음성읍 내 초등학교 학부모들과의 연대도 강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