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모 교사 “구제제도 아닌 독소 조항” 주장
학교측 “학생들 선동, 자신을 영웅화 한다”

제천농고가 학생벌칙 조항을 강화하면서 교사간에 찬반논쟁이 외부 성명전으로 확대되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제천농고 유모교사(38)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실시하는 학교생활 벌점제(3년간 누진제, 60점 초과 퇴학처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유교사는 학교생활 벌점제에 대해 “이는 학생선도 구제제도가 아니라 학생을 죽이는 독소조항이고 타학교에서 실시하지 않는 제도”라며 학생과 학부모, 학내문제의 언론사 제보 등의 활동을 보이며 학교와 동료 교사의 대립으로 발전했다.
학교생활 벌점제와 관련 현재 제천농고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체벌이 금지되자 학생생활 규정을 벌점제로 바꿔 2001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 4월 이 학교 학생 2명이 벌점제에 의해 퇴학처리된 바 있다.
유교사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상대로 학교생활 벌점제에 대해서 학생선도 및 구제제도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학교장과 말싸움을 벌이고 이런 유교사의 무리한 행동에 동료교사들도 반대의 입장을 밝히며 유교사의 왜곡된 주장을 바로 잡아 달라며 진상조사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는 상황으로 확산됐다.
이와관련 지난 5월 7일의 경우 이 학교에 지역 케이블TV인 충북방송(CCS)에서 학내 벌점제에 대해 취재를 나왔고 학교장에 대한 인터뷰를 요구하는 과정에 유교사가 들어와 “잘못된 것을 시정하라”고 요구하며 “인터뷰에 응하라”고 하면서 사태가 불거져 동료 교사들이 들어와 말리는 상황이 빚어지는 등 소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유교사는 학교생활 벌점제와 벌점제의 학칙적용에 대해 사태해결 방안을 주장하고 나섰다.
첫째는 학칙을 탈법적으로 운영한 학교측의 공식적인 사과로 이를위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문서를 통한 사과문 발송, 학운위의 기능을 무시한 것에 대한 공식적 사과, 대다수 교사들의 알권리를 무시하고 학칙을 변칙 운영한 것에 대한 사과 등을 주장했다.
또 유교사는 지난해 2학기부터 잘못된 학칙적용으로 피해를 본 학생들에 대한 적법한 보상을 요구하며 퇴학자에 대한 학교복교조치, 그리고 정신적인 피해에 대한 금전적 보상, 자퇴 및 휴학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학교복교 조치, 정신적 피해에 대한 금전적 보상, 벌점 이월 누계로 인한 봉사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정신적인 피해에 대한 차등적 금전적 보상 등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현재 생활규정의 1년 누적제를 실시 할시 봉사프로그램(학교봉사, 1차 2차 사회봉사)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벌점 일정비율로 삭감(1/2선에서 삭감)을 주장하며 이러한 사항들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방법을 동원하겠다는 입장이다.
학교측은 유교사가 평소 학생들의 면담이나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머리 길이나 벌점제를 책임지고 해결하겠다, 졸업여행을 보내 주겠다, 체육대회를 2일간 하겠다”는 등의 학교방침과 반대의 입장을 말하면서 “학생들을 선동하고 자신을 영웅 교사화하고 있어 학생들의 동요뿐 아니라 다른 교사들의 학생교육을 무력화시켜 교육현장이 무너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 학교 일부 동료 교사들은 유교사의 이런 무분별한 행동에 대해 ‘최근 학내 사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밝혀 학내갈등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충북방송(CCS)의 제천농고 관련 보도에 대해 “학교의 생활지도란 각기 그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여건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학교평가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평가해야 하나 제보자의 말만 믿고 편파보도 했다”며 사실과 다름을 지적하고 정정보도와 사과를 요구했다.
또 교사, 학생, 학부모의 중지를 모아 교직원회의, 학교운영위원회 등 합리적 절차에 의해 확정, 시행되고 있는 현재의 생활지도 체제를 적극 지지하고 벌점제, 두발규정 등 정당한 절차에 따라 교직원의 중지로 결정된 사안을 반복거론하는 행위, 자신의 비교육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학생과 학부모를 선동하는 행위 등 유교사의 의견이나 행동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공식적인 학교의 의사결정에 불복하여 교육질서를 파괴하는 등 교사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유교사의 행동에 대해 당국은 진상을 조사하여 책임을 묻고 응분의 조치를 취할 것 등을 요구하는 등 학교생활 벌점제와 유교사의 반발 등으로 인해 제천농고의 공교육현장이 심각한 내홍을 겪고 있어 교육당국의 빠른 해결방안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