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허가량 훨씬 초과하는 폐기물 반입 의혹
제보자 "올바로 등록 내역, 가동일지 등 모두 조작"
음성군 “비밀장부 확보할 수 있는 법적 권한 없어”

‘2017년 1월 CCTV 상 실제입고내역과 올바로 등록내역’을 기록한 제보 자료.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소재 A 폐기물처리업체에 대한 불법소각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음성타임즈에 A업체가 수년째 허가량을 훨씬 초과하는 폐기물을 반입하고 이를 소각시켜 왔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제보 내용에 따르면 이 업체의 허가 소각량은 1일 2.45톤, 월 75톤이나 수년째 이를 훨씬 상회하는 불법소각이 이루어 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성군이 해당업체의 업무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기준으로 삼는 ‘올바로 시스템’에 등록된 내역이 모두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충격을 더하고 있다.

제보자 B씨는 “올바로 등록내역은 업체에서 조작한 것”이라며 “실제 반입량 중 대부분을 포함시키지 않고, 허가량에 맞춰 일부만 등록한 수치”라며 일부 문서를 제시했다.

제보자가 별도로 작성해 보관하고 있던 문서 ‘2017년 1월 CCTV 상 실제입고내역과 올바로 등록내역’에 따르면 실제 반입량은 총 539.080톤이나, 올바로 등록내역에는 39.50톤만 등록됐다.

약 500톤의 반입량이 공식 문서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제보자 B씨는 “수년째 허가량을 초과해 반입된 폐기물을 모두 불법으로 소각시켜 왔다”면서 “음성군은 올바로 등록내역만 믿고 이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년째 이어져 온 불법적인 행태를 고발할 자료들을 모두 분석해 놓고 있다”며 “이번 제보를 계기로 일부 폐기물업체들의 불법적인 운영방식이 개선되길 바란다”며 제보를 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B씨는 “음성군의 지도점검 시 제출되는 폐기, 폐수, 반입량, 관리대장, 소각가동일지 등 일련의 문서가 모두 올바로 등록내역에 맞춰 조작됐다”며 “그동안 이중장부를 작성해 이를 은폐해 왔다”고도 말했다.

 

다이옥신 무단배출 의혹, 추가 '논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음성군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음성군은 올바로 시스템 상 등록된 내역을 기준으로 반입량 및 소각량을 확인하고 있다”면서 “민원이 제기되면 지도점검을 통해 행정조치 등을 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 제보 문건’에 대해서는 “지난해 해당업체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자 CCTV를 통해 차량출입내용을 분석한 결과, 영업정지 3개월 행정조치를 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 후에도 계속 불법으로 폐기물이 반입되어 왔다는 의혹이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불법 폐기물 반입을 증명할 수 있는 비밀장부를 확보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이 없다”는 고충을 토로했다.

또한 “거래처간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등 실제 거래 내역을 확인하기까지는 한계가 있다”고 말하고 “해당 업체와 “현재 ‘영업정지 중 가동’ 문제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승소하면 허가취소를 시킬 수 있다.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부연했다.

허가량을 훨씬 초과하는 폐기물을 불법 소각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의 무단 배출 논란도 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본사는 제보 내용에 따른 의혹 해소를 위해 추가 취재 중이다.

한편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업체 측 입장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 기사 이어집니다, 다이옥신 무단배출 의혹 관련 추가 취재중 입니다. 음성군민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