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노동단체 대표 면담, 전향적 입장 밝혀
180명 추가 심의 시 노동계 추천위원 위촉
이의신청자, 부서별 인사위원회에서 재논의

지난달 27일 노동단체들이 음성군청 앞에서 정규직전환과 관련 '전면 재심의'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음성타임즈)

음성군 공공부문 정규직전환과 관련 음성군과 노동단체간의 갈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조병옥 군수는 4일 오후 노동단체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음성군의 전향적 입장을 표명하고 상생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로써 그동안 갈등을 빚어왔던 음성군 정규직전환 문제에 일대 전환점이 마련됐다.

앞서 지난 7월 25일 개최된 음성군 심의위원회는 대상 노동자 203명 중 11%인 23명을 정규직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 중 91%인 21명을 경쟁채용으로 전환하고, 2명은 현직전환으로 고용승계하는 내용이다.

나머지 180명의 음성군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계약기간이 최장 9개월인 기간제 근로자로, 계약이 만료된 후 사용부서의 요청이 오면 재고용 또는 신규고용하게 된다.

이 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비정규직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 음성노동인권센터, 음성민중연대, 민주노총 충주음성지부 등 4개 시민단체는 지난달 27일 성명을 내고 음성군 비정규직의 정규직전환심의 결과와 관련 ‘전면 재심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음성군이 경쟁채용을 결정한 동일직종, 동일업무에 대해 청주시와 대부분의 지자체는 정부의 지침에 따라 지난해 7월 20일 재직자 고용승계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기존에 일하던 비정규직을 해고하고, 친인척 등 누군가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채용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규직전환 과정에서 ‘지자체의 자의적 기준 남발, 행정부의 거수기로 전락한 심의위원회, 원칙 없는 채용방식’ 등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다”며 “전환제외자에 대한 어떠한 이의신청 절차도 마련하지 않았고, 경쟁채용 방식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이 날 ‘정규직전환 대상자에 대한 경쟁채용을 즉각 취소하고, 전원 고용승계 할 것’과 ‘정규직전환 추진 방식과 내용,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 논의 결과 공개’ 등을 요구했다.

또한 “억울한 노동자가 없도록 정규직전환 제외자에 대한 이의신청 절차를 마련하고, 상시지속업무의 예외 없는 정규직전환과 고용승계 원칙에 따른 전면 재심의"를 거듭 촉구했다.
 

4일 노동단체 관계자가 군청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다.

조 군수, 노사상생 큰 틀 제시…노동단체 일제 환영

이와 관련 조병옥 음성군수는 4일 노동단체 대표들과의 면담자리에서 노사상생의 의지가 담긴 자신의 로드맵을 밝히며, 노동단체의 동의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에 참석했던 노동단체에 따르면 조병옥 군수는 이번 심의과정에서 배제된 전환제외자 180명에 대한 추가 심의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정규직전환 대상자 중 고용승계에서 제외된 21명 중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 부서별로 구성된 인사위원회에서 재논의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앞으로 추가 심의 시 노동계 추천위원을 위촉하고 ‘노사전문가협의회’가 구성되면 노동계 참여를 보장한다는 방침도 전했다.

이 밖에 비정규직 관련 간담회 시 노동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노사상생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피력헸다.

이에 대해 노동단체는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이날 자리를 함께 했던 노동단체 관계자는 “노동자와 상생하겠다는 조병옥 군수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음성군의 전향적인 입장이 실제 노동현장에 반영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군 정규직전환 갈등이 ‘노사상생’의 계기로 승화될 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