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 10월1일 개막한다.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직지 숲으로의 산책(A Walk in the JIKJI Forest)'을 주제로 청주예술의전당과 청주고인쇄박물관 일대에서 21일까지 펼쳐진다.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2016년에 이은 두 번째 정부 공인 국제행사다. 사업비도 40억원에서 50% 늘어난 60억원으로 증액되고 행사 기간도 8일간에서 21일간으로 크게 늘었다.

행사기간중엔 '세계인쇄박물관협회 창립총회', '직지상2.0 라운드 테이블' 등 국제회의가 열린다. 이번 직지코리아는 세계인쇄박물관협회(IAPM)가 공식 출범하면서 청주가 세계 속 기록문화도시로 거듭나게 된다.

직지상2.0 라운드 테이블은 유네스코 직지상 역대 수상기관 간 네트워킹 프로그램이다. 기록 보존과 복원 기술 공유와 관련한 담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직지의 내면적·정신적 가치에 주목해 현대인에게 필요한 위로와 치유의 메시지를 전한다.

주제전 '무심의 숲'은 숲 이미지로 연출된 입구를 지나 직지의 내용과 식물 이미지가 인쇄된 내림천 사이를 거니는 몽환적인 경험을 하게 한다. 또한 직지 숲 위로 펼쳐지는 미디어 쇼는 직지의 현대적 해석을 영상·레이저·프로젝션 매핑을 통해 풀어낸다.

청년 협동조합은 직지코리아 메인 콘텐츠 중 하나인 '1377 고려저잣거리' 연출을 맡아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하고 최근 젊은 창업가들이 모여드는 흥덕로(운리단길)는 애나한(Anna Han) 작가의 공공미술 작품이 선보인다.

직지코리아는 수십여 개의 부스에서 다양한 힐링 체험을 할 수 있는 힐링산업전과 축제 기간 매주 금·토요일 밤마다 토크청춘콘서트와 힐링콘서트, DJ쇼 등이 펼쳐져 쉼과 여유를 즐길 수 있다.

개막식에서 진행되는 올해의 직지상 시상식에서는 아프리카의 이슬람문화 보존을 위해 힘쓴 말리의 NGO단체 '사바마-디(SAVAMA-DCI)'가 받는다.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2003년과 2005년 시작한 청주직지축제와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을 통합 2016년 정부공인 국제행사로 지정받아 격년제로 진행된다. 폐막식은 21일 오후 6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