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의원 예결위 · 시민단체 출신 윤리위 제외 논란

청주시의회가 윤리·예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초선의 특정 시의원들을 배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의원 재량비(주민숙원사업비) 반대 의사를 공개선언했던 5명의 초선의원 가운데 정의당 이현주 의원 1명만 예결특위에 선임됐다.

시의회는 1일 37회 1차 정례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전반기 윤리특위 위원 9명을 선임했다. 민주당 임은성 시의원을 위원장으로 정우철·박미자·최충진·이재길·박용현(이상 더불어민주당) 유광욱·전규식·박노학(이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소속됐다.

하지만 윤리위 참여를 희망했던 초선의 유영경 의원은 배제된 채 같은 복지교육위 소속 최충진 의원이 추천됐다는 것. 상대적으로 비인기 소위원회 임에도 불구하고 의도적으로 특정 의원을 배제했다는 의혹을 살만한 상황이다.

이에대해 청주시의회 Q의원은 "유 의원이 개원초기에 윤리특위나 예결특위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한 바 있다. 그런데 엉뚱하게 복지교육위 몫으로 최충진 의원을 내정했다. 뒷말이 나오자 김은숙 위원장은 '(유 의원이)나한테 직접 의사 전달한 적이 없다'고 둘러대고 최 의원은 '나는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데"라고 얼버무리더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김 위원장은 "며칠 전 연찬회에서 유 의원이 예결특위로 가고싶다는 얘기는 했지만 윤리특위를 특정한 적은 없다. 예결위원은 재선 의원 중심으로 하자는 의장단 의견이 있어서 배제된 것"이라고 말했다. 당사자인 유 의원은 "윤리특위 배정을 직접 언급하진 않은 것이 맞다. 상임위원장이 의원들 모두 있는 자리에서 특정 의원을 내정했다고 발표하는데 그 면전에서 '내가 하겠다'고 나설 상황이 아니었다. 전체 의견을 듣는 절차도 없이 의장단 차원에서 일방 결정, 내정되는 방식이 아쉽다"고 말했다.

또한 시의회에서 유일한 세무사인 윤여일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배제된 것도 논란거리다. 민주당 이영신 의원을 위원장으로 변은영·임은성·양영순·김영근·임정수·신언식·변종오·한병수(이상 민주당)·이완복·정태훈·안성현·전규식·홍성각(이상 한국당)·이현주(정의당) 의원이 선임됐다.

시의원들의 희망 1순위인 예결특위에 재선 의원 우선 순위를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전체 9명의 위원 가운데 초선이 5명을 차지했다. 세무 전문가이며 시민단체 활동을 통해 청주시 예결산 자료를 분석해 온 윤여일 의원을 배제한 자체가 의문일 수밖에 없다. 한편 취재진의 전화와 문자에도 불구하고 윤 의원은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이에대해 익명을 요구한 재선의 민주당 W의원은 "진보적 초선 의원들의 주민숙원 사업비 반대 공개선언으로 재선급 의원들이 불편해 하는 것은 사실이다. 몇일 전 거제도 의원 연찬회 일정이 SNS를 통해 외부 공개된 것도 의심의 눈초리로 보고 있다. 딱 꼬집어 누구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런 분위기 속에서 초선의원 '길들이기' 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똑같은 초선이면서 윤리특위위원장에 예결특위까지 참여한 분(임은성 의원)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난감하다. 답답하지만 공개적으로 나서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