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정의당 '자유한국당 2인 선거구 분할 안돼"

(사진=뉴시스 제공)

충북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의결한 청주시의 유일한 4인 선거구인 '자' 선거구에 대해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이 2인 선거구로 분할을 요구하고 나섰다.

청주시 '자' 선거구 일부 주민과 한국당 청원 지역 시의원들은 12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 선거구 획정을 농촌과 도시 지역으로 나눠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선거를 90일 앞두고 '자' 선거구를 4인 선출로 확정하려는 것은 오송읍과 옥산면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다. 이 선거구는 인구가 8만5000여 명으로 시내권은 5만1000여 명, 농촌은 3만4000여 명으로 시내권 주민 수가 60%를 차지하고 있다. 이대로 획정되면 시내권 지역 출마자가 당선될 수 있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충북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획정한 안을 보면 '자' 선거구는 옛 청원군인 오송읍, 옥산면과 청주시 운천·신봉동, 봉명2·송정동, 강서2동이 포함됐다.

현재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등 군소정당과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기초의원 선거에서 3인 이상  대선거구제를 지지하고 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충북 전체에서 겨우 1곳 늘어난 4인 선거구인 청주 '자' 선거구를 두고 충북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다시 2인 선거구로 쪼개려는 시도가 예상된다.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한국당과 민주당은 2차 공청회에서 획정안에 대해 공식적으로 이견이 없다고 한 만큼 2인 선거구 시도는 용납할 수 없다. 도의회와 한국당 의원들은 '자' 선거구 분리 시도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경고했다.

또한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지방의원 5명도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어 '자' 선거구 유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선거구 분리는 대단히 부당한 획정안"이라며 "4인 선출 선거구를 분리해 2인씩 뽑는 것은 사실상 기득권 양당의 적대적 공생 관계의 지역 확장판"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