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사수 범국민대회에 모인 군중 숫자 놓고 화제
행정특별시 유력 대안으로 부상

지난 5일 신행정수도사수 비상시국회의(이하 비상시국회의)가 발족식을 가진데 이어 지난 9일에는 중앙공원에서 헌재규탄 신행정수도사수 충북도민대회가 열렸다.

북도내 15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그동안 각각 신행정수도사수 운동을 해오다 중심적인 조직이 필요하다는 여론하에 한 개로 뭉쳤다. 이들은 신행정수도건설은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핵심 정책수단이라는 점에서 결코 중단되거나 포기돼서는 안된다며 충북도민의 결짐된 역량을 표출, 서명운동과 현수막 걸기운동·범국민대회 등을 개최하겠다고 밝혔으나 9일 집회는 너무 실망스럽다는 것이 중론이다.

충남북이 동시에 개최하기는 했지만 10월 28일 대전집회에 5000여명, 그리고 천안집회에 3000여명이 모여 비분강개한 것에 비해 중앙공원 집회에는 300여명에 불과한 시민들이 모였다.

당초 비상시국회의는 3000명을 목표로 행사를 열고 신행정수도건설만이 대안이라는 충북의 뜻을 중앙에 전달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완전히 예상이 빗나가고 말았다. 이렇게 된 데에는 오효진 청원군수 외에 아무도 참석하지 않은 자치단체장과 회기중이라며 전원 불참한 충북도의회, 손가락에 꼽을 정도로 나온 청주시의회 의원, 기타 단체장 등의 책임이 크다는 지적이다. 비상시국회의를 구성한 단체들 또한 말로만 150개이지 성의를 보이지 않아 그 실체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자리에 참석한 모 인사는 “청주시 산하 단체가 130개, 시민사회단체가 80개라고 하는데 이것도 거품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야 하는 시점에 이렇게 단결이 안될 수가 있는갚라고 분개했다. 그런가하면 항상 자리를 지켰던 이상훈 비상시국회의 상임공동대표도 불참해 신행정수도건설충북연대에 이상기류가 흐르고 있는게 아니냐는 억측을 낳았다.

‘9일 집회 너무 실망스러워’
이 날 집회에서는 신행정수도건설이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추진됐고, 이는 전국이 고루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기 때문에 중단없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대세를 이뤘다.

아울러 대한민국 헌법은 관습헌법이 아니라는 주장도 빠지지 않고 거론됐다. 비상시국회의는 결의문에서 “헌법재판소가 말하는 조선왕조 500년과 일제 강점기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역사는 분명 서울의 역사였다. 국가경제는 성장해도 지방은 영양실조에 시달리고,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경쟁력을 상실했다. 신행정수도건설은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유력한 정책수단으로 추진됐다”며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는 헌법재판소의 위헌적 결정을 규탄하고 모두가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신행정수도건설의 중단없는 추진에 힘을 모아달라”고 강력하게 말했다.

그리고 김경태 청주시의회 의원은 “왜 충청도를 가지고 떡 주무르듯 하는가. 서울이 수도라는 사실은 반만년 역사 중 700년 밖에 안된다”라며 헌재판결을 부당성을 지적하고 중단없는 전진을 주장했다. 또 김제선 지방분권운동대전본부 집행위원장은 “현재로서는 헌법재판관들을 탄핵하는 것이 가장 쉬운 길이다. 탄핵 못하면 충청권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사퇴할 각오를 해야 한다. 그래서 국민여론을 우리 편으로 만들자”고 호소했다.

한편 이부영 열린우리당 의장은 지난 9일 충청권 3개 시·도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내달 10일을 전후해 정부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정기국회가 끝나는 대로 여야 합의하에 신행정수도 특위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열린우리당은 현재 행정특별시를 포함 몇 개의 안을 가지고 고심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열린우리당 한 관계자는 “행정특별시로 가는 것이 유력한 대안인 것 같다. 그러나 충청권에서는 헌법재판소나 국회 앞에 가서 가열찬 투쟁을 벌여 충청권 주민들의 뜻을 전달해야 한다”며 특히 충북권의 적극적인 행동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