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향응접대·부실감사 등 비리형태 다양

청주시에 대한 국무총리실 감찰이 1개월만에 종료됐다. 당초 지난 9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암행감찰 형식으로 시작했으나 청내 상설감사장을 설치해 본격 감찰로 전환했다. 과거 국무총리실 암행감찰반은 현직 경찰관이 주축이 돼 명절 기간 공직기강 차원의 개인 비리를 적발해왔다. 하지만 청주시의 경우 인사 비리 의혹 등 투서, 제보가 잇따르자 조사관 인원을 당초 4명에서 9명으로 늘리는 등 광범위한 조사를 하다 지난 13일 종료했다.

총리실 감찰반은 조사내용에 대해 언론 취재를 거부했지만 출두했던 민원인이나 일부 공무원들을 통해 일부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모 구청장의 경우 개발사업 인허가 관련 업체의 로비를 받은 정황이 포착됐다. 또한 7월 수해 당시 이재민 구호물품을 자신의 고향 경로당 전달하기도 했다는 것. 이밖에 공용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서도 확인서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개발사업단 소속 일부 직원은 다른 지역에서 업체로부터 향응접대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 확인서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직원은 '룸싸롱' 출입사실을  부인하다 감찰반이 '"CCTV에 촬영된 것이 있다"며 반박하기도 했다는 것.

본보가 지난해 12월부터 보도한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행위허가 및 완충녹지 해제건과 관련 5명의 관련 공무원들의 확인서를 받았다. 감찰반은 흥덕구청 인허가 부서 공무원 3명과 최초 감사를 부실하게 한 본청 감사과 전 공무원 2명의 업무처리를 지적했다는 것.

특히 모 일간지 기자가 청주지역 아파트 사업을 반대해온 지인에게 돈봉투를 전달하려다 거절당한 건도 제보됐다는 것. 아파트 사업 반대 대책위측은 "평소 별 접촉이 없던 모 기자가 우리 대책위원을 만나자고 하더니 돈봉투를 건넸다는 것이다. 아파트 사업 관련한 청탁이라고 판단해 그 자리에서 거절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국무총리실 감찰반의 조사 결과보고서가 작성되면 행정자치부는 당사자에게 소명서를 제출받아 징계를 결정하게 된다. 사안이 중대할 경우 행정자치부의 정식 감사 가능성도 점쳐진다. 따라서 징계까지는 향후 2~3달이 소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