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 청주대가 4년 연속 정부지원제한대학에 선정될 위기에 처했다. 대학 유보금이 3148억원에 달해 전국 사립대 6위인 대학이 벼랑끝에 몰려 존폐의 기로에 서게 된 셈이다. 청주대 이외에 도내에서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에 선정됐던 꽃동네대학교, 극동대, 건국대(충주)는 올해 평가에서 '1·2그룹'에 포함돼 제한조치가 풀리게 됐다. 하지만 충북도립대, 영동 유원대는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언론에 함구하고 있어 재정지원제한 대학에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

교육부는 23일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 E 등급을 받은 4년제 대학 32곳, 전문대 35곳 등 67개 대학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 이행과제 점검 결과를 각 대학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행 실적에 따라 1∼3그룹으로 나눠 평가했는데 1그룹은 이행계획을 충실히 세우고 이행 실적도 우수해 내년에 재정지원 제한이 완전히 해제된다. 2그룹은 이행계획을 충실히 세우고 이행실적도 우수하지만, 성과지표 개선이 일부 부족한 대학이다. 재정지원 사업 신규 참여만 제한된다. 3그룹은 이행계획 수립과 실적이 안 좋은 곳으로, 재정지원 사업 참여가 전면 금지되고 기존에 선정됐던 사업 지원금도 받을 수 없다.

확인 결과 청주대는 교육부 평가에서 3그룹에 해당돼 연속 재정지원 사업 참여가 전면 금지될 처지에 놓이게 됐다. 지난해 10월 자체적으로 대학구조개혁평가위원회를 확대 개편했지만 결국 4년 연속 부실대학 지정을 면키 어렵게 됐다. 또한 지난 14일 이사직을 전격 사퇴한 재단주 김윤배 전 이사는 사전에 교육부의 분위기를 감지한 '꼬리 자르기' 사퇴라는 의혹을 받게 됐다. 김 전 이사는 7월말 이사 연임을 강행해 교수회 등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을 샀다가 20일만에 갑자기 '백의종군'을 내세워 이사직을 사퇴했다.

평가 대상 대학측에 따르면 예년보다 정성평가 부분의 비율이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청주대도 컨설팅 이행과제를 통해 각종 평가지표는 개선했지만 만성적인 학내분규로 인해 불이익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전 이사가 교비횡령 등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도 정성평가에 악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대해 청주대 관계자는 "올해는 교수회 소속 교수도 참여해 교육부의 평가에 대비해왔다. 학내 구성원들이 위기감을 공유하고 부실대학 탈출을 위해 올해는 단체행동을 자제했다. 하지만 대학유보금은 줄어들지 않고, 학내구성원들의 요구사항 중에 재단이 수용한 실적도 없다보니 정성평가가 최악이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젠 지표상 '숫자 바꾸기'가 아닌 대학의 구조적인 틀을 바꾸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청주대 교수회는 교육부의 평가 결과에 대해 24일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