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중 유럽 국외 연수를 강행해 비난을 산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최병윤(음성1) 의원이 25일 의원직을 사퇴했다.

최 의원은 25일 열린 민주당 충북도당 윤리심판원 전체 회의에 출석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최 의원은 "수해를 당한 주민의 아픔을 챙기지 못할망정, 유럽연수를 떠나 도민들에게 더 큰 상처를 남겼다. 의원직 사퇴를 통해 도민들에게 용서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따라 자유한국당 수준의 제명 징계를 검토했던 도당 윤리심판원은 최 의원에 대한 '징계의 건'을 기각했다.

최근 추미애 당 대표가 "조기 귀국 정상 참작" 발언을 했으나 김학철 의원에 대한 논란이 커지면서 여론은 더욱 악화됐다.  결국 제명 징계 불가피론이 나오자 최 의원이 자진 사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 지방선거 음성군수 주자로 거론되는 최 의원은 제명 징계 당할 경우 당 공천이 불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최 의원의 자진사퇴는 음성군수 선거를 통해 정치적 재기를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최 의원의 사퇴에 따라 다른 3명의 의원에 대한 사퇴 압박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의원들이 귀국도 하기전에 선제적으로 제명 징계를 내렸던 자유한국당은 최 의원 사퇴를 폄하하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정치적 계산이 깔린 꼼수 사퇴라고 생각한다. 우리 당에서 제명당한 의원들도 당원권을 보장하면 의원직 사퇴를 선택할 수 있다. 당원권이 없으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신청조차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수해현장 복구활동을 거부하고 있는 김학철 의원에 대한 처리 문제도 도의회의 고민이다. 김 의원의 언론 인터뷰, SNS 해명글 등이 오히려 여론을 악화시키고 있어 당 제명 조치만으로 방관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에대해 김양희 도의장은“김 의원에 대한 도의회의 제명 조치는 의장 직권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의원 제명조치는 전체 의원 2/3 동의를 얻어야 하는 만큼 본회의에 회부되더라도 통과가 여의치 않다는 분석이다. 당원 제명 징계를 당한 김 의원에게 자유한국당 도의원들이 의원 제명까지 동의하긴 힘들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