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항공정비(MRO) 사업 실패에 정부 책임론을 주장하며 해당 부지를 국토교통부가 매입토록 해줄 것을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다.

충북도는 12일 추미애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국제공항에서 열린 `민주당 현장간담회'에서 배포한 `충북현안사업 자료'를 통해 “국토부의 항공정비 시범단지 지정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약속을 믿고 사업을 추진했다”면서 “그런데 정부가 시범단지 지정 취지와 배치되는 공개 경쟁체제로 전환하면서 아시아나항공과 도가 사업 계획을 철회하고 좌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지정만 했을 뿐 나머지는 우리(충북도)가 알아서 하라고 하더라”라며 “피해 회복을 위해 MRO단지를 하려고 도가 사놓은 땅을 국가가 매입해 청주공항 지원시설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기재부와 국토부 등 관계 부처와 공항공사를 설득 중이며 여야 정치권에도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며 “동남권 신공항도 20년만에 이뤄졌듯 청주공항MRO부지 정부 매각 역시 단기간에 성사될 것으로 보진 않지만 최대한 앞당기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청주공항의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을 위해서는 국제노선의 다변화가 필수적”이라며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 정기노선 개설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도는 인천과 김포공항에서 운항하는 일본, 동남아, 대만 노선의 일부를 청주공항으로 배분해 달라고 요구했다.

충북도는 주요 현안 과제로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 강호(강원, 호남)축 구축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오송 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을 제시했다.

화장품·뷰티 센터 건립, 제2회 세계 무예마스터십 개최, 국가 병원체 자원은행 건립, 첨단 동물모델평가동 건립 등의 사업이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건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