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무원노조, 여성단체 성명 '오빠문화' 비유 반박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이시종 지사의 개방형 공모제 취지 훼손에 대한 비판 성명을 발표하자 공무원노조가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30일 충북도청 공무원노조는 성명에서 "비뚤어진 시민사회단체의 참혹한 도청 여성 공무원 비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전날 충북시민단체연대회의 등 4개 단체 성명 내용 중에 공직사회의 '오빠 문화' 비유를 문제 삼았다.

시민사회단체 성명에서 해당 부분은 "5년간 충청북도의 여성정책을 총괄한 현 여성정책관은 공무원의 경직성과 권위적 태도를 양성평등의 걸림돌로 지적하면서 소위 ‘오빠라고 부르면 만사가 형통’이라는‘오빠문화’가 공직사회에 만연해있음을 공공연하게 언급하였다"고 표현했다.

이에대해 노조측은 "마치 여성 공무원들을 남자 상사에게 아부하고 꼬리나 쳐서 능력이 아닌, 부당한 방법으로 평가받는 수준 이하의 여성으로 표현한 것이다. 단지 여성 공무원이라는 이유로 오빠 문화의 중심에 있다고 하는 것은 편협한 인식이며 600여 여성 공무원을 무시한 오만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실관계를 떠나 지금까지 여성정책관을 지낸 여러 민간 여성정책관은 양성평등의 걸림돌로 지적된 오빠 문화 개혁을 위해 뭘 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시민사회단체는 사족 없는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에대해 여성단체 관계자는 "성명 원문 내용은 여성 공무원들을 무시한 것이 아니라 '오빠 문화'를 만든 조직문화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전직 도 여성정책관이 공개된 외부행사장에서 직접 언급한 내용이다. 성명서의 진의를 의도적으로 왜곡해 여성공무원과 여성단체를 이간질 시키려 하지말고 잘못된 조직문화를 되돌아보는 자세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무원 노조는 시민사회단체의 민간 전문가 발탁 주장에 대해서도 "그렇게 손가락질하고 한심한 작태라고 치부하는 공직 밥그릇 싸움에 스스로 발을 담그려 하는 것을 보면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 없다. 비뚤어지고 이기적인 단체의 도정 참여는 필요하지 않고, 철저한 배제를 지사에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도 공무원노조가 변화와 혁신을 외면한채 '개방형 공모제'에 대한 근원적인 거부감을 드러낸 셈이다. 충북도는 마치 짜 맞춘 것 같은 기획 인사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 또한 이시종 지사는 더 이상 구색 맞추기 식으로 개방형 직위를 이용하지 말라"고 말했다.

한편 논란이 된 '오빠 문화' 발언의 당사자인 변혜정 전 여성정책관은 취재진에게 전화문자를 통해 "(노조측에)충분히 설명했습니다만 이미 노조의 반성명서가 나왔군요. 드릴 말씀은 많지만 이만 하겠습니다"며 더이상 취재를 거절했다.

도 공무원노조측은 변 전 정책관과 대화 결과에 대해 "발언 진의에 대해 질문하자 '사회적 이론 중에 <오빠론> 이란 것이 있어서 비유한 것이지, 도청 공무원 조직에 한정해 얘기한 것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여성단체의 과격한 성명 내용에 대해 합리적인 해명과 설명을 요구했지만 무성의한 답변만 돌아왔다. 개방형 공모제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다만, 삐뚤어진 공직관을 가진 일부 인사들은 산하 위원회 개최시 피켓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제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