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계획에 서해부터 동해까지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의 대통령선거 공약화를 위해 12개 시·군 지자체에 이어 문재인 대선 후보 등도 가세했다.

천안시는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부권 국회의원 15명(위원장 양승조) 주최로 열린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사업 '대선후보와 함께 하는 국회포럼'을 개최했다.

노선통과지역 12개(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괴산·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시장·군수 협력체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추미애 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중부권 동서 신산업지대 형성을 촉진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건설을 19대 대선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철도건설 필요성에 대한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미래교통전략연구소 소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참가 국회의원 간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 위원장을 맡은 양승조 의원은 "우리나라의 철도망이 주로 남북축으로만 발전해 수도권 인구집중과 국토발전의 불균형을 가져왔다"며 "한반도 동서를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가 지역간 격차 해소와 국토 균형 발전을 실현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럼에 참석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우리나라 교통망은 남북축으로만 이어져 왔다. 동서간은 교통망은 빈약한 수준"이라며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공약사항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중부권동서횡단철도 12개 시장·군수 협력체 대표인 구본영 천안시장은 "철도 건설을 희망하는 500만 주민들의 열망이 정치적 지원과 정책적 공감을 통해 반드시 철도 건설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국가에서 나서서 해야 할 일을 기초자치단체에서 정책을 개발해 제안해 주시고 국회의원들이 포럼을 구성해 연구하고 계시는데 감사드린다"며 "국가정책에 반영되는 데 역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중부권 동·서 내륙철도 건설사업'은 총 연장 340㎞, 약 8조50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국책사업이다. 제1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됐지만, 제2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경제성(B/C)이 없다는 이유로 국토교통부에서 제외했다.

이에 따라 통과노선 12개 시·군은 중부권동서내륙철도 필요성을 요구하는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제출한데 이어 공동협력체 구성과 공동협약 체결, 범시민 서명운동 등으로 공동 대응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