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창출·지역경제 활성화 기대하던 충주시도 ‘효과없다’ 입장 번복

▲ 충주시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노인전문교육원 건립이 지지부진하다. 충주시는 보건복지부 등을 방문해 노인전문교육원 착공을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이어서 앞으로 진행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전국 처음으로 충주시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노인전문교육원 건립이 지지부진하다. 충주시는 보건복지부 등을 방문해 노인전문교육원 착공을 요구했지만 묵묵부답이어서 앞으로 진행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2015년 1월 보건복지부와 대한노인회, ㈜부영은 충주에 노인전문교육원을 건립키로 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부지를 제공하고, 부영은 시설 건립 후 국가에 기부 채납키로 했다. 이중근 그룹 회장이 대한노인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부영은 사회환원 차원에서 교육원 건립비 전액을 부담키로 한 것. 또 대한노인회는 향후 시설 운영·관리를 맡는다.

충주시는 이들과 함께 실무추진협의회를 구성한 뒤 인허가 등 행정지원에 나설 계획이었다.

노인전문교육원은 △노인교육현황 및 실태 관리 △노인교육프로그램개발 보급 △전문적인 노인 인재 양성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 구성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충주시 안림동 산 45-30 일원(8만 3838㎡) 국유지(보건복지부) 및 시유지에 세워지는 노인전문교육원에는 교육동, 숙소동, 식당, 지원시설, 강당, 체육시설 등이 갖춰질 예정이었다.

무주군에 기능 유사한 우정연수원 건립

노인전문교육원이 들어서면 충주자활연수원과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출제센터 건립도 추진 중이어서 우리나라 사회복지교육의 클러스터가 이뤄질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당시 시 관계자는 “연간 1만 명의 자활연수원 교육생과 보건의료인 시험 출제 및 교육연수시설 이용자에 이어 6만 명의 노인 지도자들이 충주를 찾게 된다”며 “삼색온천과 명소투어 교육프로그램 등을 접목해 교육시설 관리를 위한 고용창출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2015년 착공과 2016년 완공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기본설계안이 나왔을 때 보건복지부에서 ‘좀 더 세부적인 투자계획과 구체화된 설계안을 제출해 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부영하고 대한노인회 의견이 오고 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노인회와 부영 측이 기본설계안을 보건복지부에 제시했지만 검토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인데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충주시는 최근 다시 대한노인회와 보건복지부, 부영 측을 연이어 방문해 조기 착공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뜻밖의 소식을 접했다. 대한노인회와 부영 측이 전북 무주군에 노인전문교육원과 기능이 유사한 우정연수원을 건립한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예산에 노인전문교육원 기본설계비를 반영하지 않았다. 따라서 충주에 들어설 노인전문교육원 건립이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시는 대한노인회가 충주 쪽에 꼭 짓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노인회 측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지 않아 노인전문교육원 건립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시 담당자는 “전체 사업은 대한노인회가 주관을 하고 의견도 제시한 것이다. 그래서 땅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고, 건축은 부영에서 하는 것으로 당초에 계획이 됐다”며 “일단은 노인회에서 포기한 것이 아니고 무주에 임시로 짓기로 했는데 거기는 개인시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주에 있는 부지가 워낙 좋아서 다른 시설이 오면 전환할 것”이라고 했다.

시는 노인전문교육원이 들어와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지 않고 있다. 당초 입장에서 바뀐 것이다. 한인수 노인복지팀장은 “수안보 서울시연수원이 들어올 때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봤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거의 없다”면서 “온다면 굳이 마다하지는 않겠지만 시는 일단 관망세로 지켜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 팀장은 “다만 보건복지부는 충분히 국가사업으로 할 만 하다고 보고 있다”면서 “그래서 민간이 빠진 보건복지부 사업으로 이 사업이 추진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전국 최초로 충주시에 들어설 것으로 기대됐던 노인전문교육원이 무산 위기를 넘기고 건립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