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역 승강기 관리업체들이 정기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아 도마에 올랐다. 건물주와 엘리베이터 관리업계에 따르면 안전점검이 누락되거나 담당자가 아닌 다른 사람 이름으로 점검기록을 남기는 등 갖가지 부실점검 정황이 나타나 관계당국의 철저한 감독이 요구된다. 이는 최근 몇 년 사이 아파트와 원룸, 빌라 등 신축이 급증하면서 엘리베이터 관리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수동의 한 원룸 건물주는 “매월 안전점검이 실시돼야 함에도 점검을 하지 않은 달이 있었다”며 “심지어 안전점검 담당자가 아닌 다른 사람의 서명으로 점검된 달도 있었다”고 말했다.

승강기 유지보수 업체들도 이런 사실을 대부분 인정하는 분위기다. 관련 규정상 안전점검자가 1인당 월 최대 100대까지 유지·관리할 수 있지만 인력난으로 실제 150여대까지로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심각한 인력난으로 타 지역 등록업체의 명의를 빌려 소수의 인원으로 관리하는 사례도 늘고 있어 자칫 승강기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안전처가 지난 4월 전국 240개 엘리베이터 관리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불시점검에서 절반이 넘는 123곳이 자체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 업계 전반에 부실 점검이 만연한 실정이다.

심지어 몇몇 업체는 1인당 자체 점검 대수(월 100대)를 넘기지 않기 위해 타인 명의로 서명하는 것은 물론 아예 점검을 누락하거나 기록표를 허위로 작성한 사례도 적발됐다. 특히 충주지역은 점검 수요 급증으로 부실 점검 가능성이 커져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북도와 승강기 안전공단, 시 공무원 등이 참여해 합동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아파트 승강기 관리·보수업체들을 샘플링 해 승강기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