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투자전문가 이진욱 씨의 남다른 확신

“지금 해도 괜찮은가요?”
세종시에서 투자전문가로 활동하는 이진욱 씨(52· SC 인베스트먼트 대표. 사진)가 요즘 고객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다. 분양특혜를 받은 세종청사 공무원들에 대한 아파트 불법전매 철퇴에 이어 정부의 11.3 부동산 대책으로 세종시가 서울 등 전국 36개 자치단체와 함께 충청권에선 유일하게 청약조정대상 지역으로 묶이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일련의 조치들로 ‘청약은 곧 로또’라는 세종시의 부동산 특수는 당연히 주춤하게 됐지만 이 대표의 생각은 다르다. “11.3조치로 당장 전매제한과 1순위 청약강화, 재당첨 제한 등이 가시화됨으로써 투자 분위가 꺾인 건 맞다. 하지만 이는 악재가 아니라 오히려 정당하게 투자하고 정당하게 수익을 내는 부동산 시장질서의 정상화라고 본다. 앞으로 세종시 투자의 메리트는 아파트가 아니라 상가쪽에 있다.”

세종시의 상업용지 비율은 전국 최저치인 2.09%에 불과하다. 때문에 희소성이 타 지역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뛰어난데다 신규 아파트의 입주가 점차 본궤도에 오르면서 투자가치 또한 날로 상승 곡선을 그릴 것이라는 게 이 대표의 진단이다.

요즘 한창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블랙홀 현상에 따른 충북의 상대적 박탈감에 대해서도 이 대표는 희망적은 전망을 제시한다. “세종시를 위해 땅까지 내어준 충북으로선 솔직히 지금까지 얻은 게 없다. 인구는 빼앗기고 최근 KTX 세종역 갈등에서 보듯 각종 산업인프라에서도 크게 득된 게 없다. 하지만 이제부턴 다르다. 이번 세종시의 부동산 규제로 인근 오송과 청주 등이 일부 반사이익을 얻고 있기도 하지만 관건은 어차피 세종과 오송, 청주는 한 구역으로 묶인다는 점이다. 이는 책상머리의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활동하며 체득한 실체적인 감(感)이라고 보면 된다.”

이 대표는 이것의 첫 단초로 오송과 바로 인접지역에 추진되고 있는 세종시 6생활권의 첨단지식기반 사업을 든다. IT BT 등 첨단분야가 총 융합되는 이 사업은 이미 플랜이 나온 상태에서 내년초엔 구체적 로드맵까지 결정되기 때문에 이런 호재를 껴안기 위해선 충북도가 빨리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이 대표의 지론이다.

“얼마전 간선도로의 개통으로 세종시내에서 청주까지는 불과 15분 거리로 좁혀졌다. 이것만 보더라도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세종시의 도시기능은 상당부분 충북이 분담할 수 밖에 없다. 이미많은 사람들이 이 점에 주목 양쪽의 경계지역을 대상으로 사업구상을 하고 있다.”

세광고와 충북대를 나와 옛 동양화재 보상팀을 시작으로 이른바 ‘돈(錢)’과 익숙한 직업을 거쳐 아예 투자 전문가로 변신한 이 대표는 “고향분들의 투자상담이 가장 보람되다”면서 언제든지 불러만 달라고 강조한다.(010-5462-8233)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