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HCN이 단독 보도한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 착수와 관련해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단 충북도는 이번 용역을 포함한 
세종역 신설 시도를 차단하는데 
도정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인데,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은
여전히 요원한 실정입니다.

김택수 기잡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는 HCN 보도 직후,

이시종 지사는 
긴급 민관정 대책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소제목> "세종역 막아라" 충북 초비상

현 세종시 관문역인 오송역의 위상이
뿌리채 흔들릴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어떻게 돌파할 것인지 
전략 마련에 나선 겁니다.

<인터뷰> 이시종 충북도지사
"세종역 신설을 막기 위해선 민관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

이에 따른 대책은 
철도시설공단에 대한 정치권의 압박,

지방의회,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도민 반대 운동,

여기에 세종역 신설 논리로 작용한
오송에서 세종 간 
택시 할증 요금 해결 등으로 요약됐습니다.

<소제목> 충북도, 세종역 신설 용역 철회 요청 공문 발송

행정적 대응은 도가 국토부에
KTX 세종역 신설 용역 철회 요청 공문을 
발송하는 것으로 시작됐습니다.

<인터뷰> 조병옥, 충북도 균형건설국장
"즉시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제는 세종역 신설 저지를 위한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입니다.

대책회의가 끝난 바로 이튿날,
새누리당은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과 이 지사 책임론을
들고 나섰습니다.

더민주 소속 이해찬 의원의 공약으로 이런 사단이 났고,
이 지사의 미온적 대응이 화를 키웠다는 겁니다.

<인터뷰> 송태영, 새누리당 충북도당위원장
"책임 소재를 먼저 명확히 가려야 한다."

물밑에서 세종역 신설이 타진되는 사이
넋을 놓고 있던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

힘을 합해도 모자를 현 상황을
과연 어떻게 헤쳐나갈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hcn뉴스 김택숩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