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MRO사업 둘러싸고 새누리·더민주당 연일 ‘장군, 멍군’
與 ‘항공산업점검특위’ 활동시작···野 특위 불참·의장불신임결의안 제출

▲ 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19일 5명으로 특위를 시작했다.

충북도가 추진하는 청주국제공항 MRO사업이 위기를 맞으면서 한바탕 난리가 났다. 아시아나항공이 최근 이 사업에서 발을 빼면서 MRO사업이 무산 기로에 놓이자 충북도의회 새누리당과 더민주당 간에 치열한 정치공방이 오가고 있다. 추석전에 시작된 공방은 연휴가 끝나자마자 19일 재점화됐다. 새누리당은 계속해서 이 지사를 압박하고 있고, 더민주당은 김 의장 불신임 결의안을 제출한 상태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이를 더민주당 소속의 이 지사와 새누리당의 김양희 의장 대리전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더욱이 이 지사가 오는 2018년 도지사 선거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고, 대선이 내년으로 바짝 다가오자 새누리당은 충북도당까지 나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 새누리당도당은 최근 ‘이 지사는 독일의 괘벨스를 능가하는 괘변가·선동가인가’ ‘무능하고 한심한 도지사와 더민주의 꼭두각시 도의원’ 등 원색적인 성명서를 발표했다.
 

박 정권 말기에 국가산단 지원 되겠어?

충북도의회 새누리당 의원들은 아시아나항공이 MRO사업에서 손을 떼자마자 이 사업을 추진하던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 사퇴를 요구했다. 전 청장도 이 지사에게 사퇴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이 지사는 12일 전 청장 사표를 반려하고 MRO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MRO사업 부진은 전적으로 도지사에게 있다. 전 청장의 사표를 수리할 경우 그를 대체할 만한 유능한 전문가를 영입하기 어렵고, 영입해도 적어도 1~2년은 업무 파악하다 시간만 소모할 우려가 있다. 청장을 경질하는 것은 반짝 효과일 뿐 충북도 이익에는 도움이 안된다”는 게 이 지사 말이다.

 

그러면서 MRO사업은 아시아나항공이 참여를 포기한 것이지 사업 자체가 무산된 것이 아니고 400여억원의 예산도 날린 것이 아니라 그 부지에 그대로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 부지에 항공관련 복합산업체를 유치해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MRO산업을 6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하고 공을 들인 이 지사로서는 실제 당장 그만두기도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하지만 항공복합산업단지라는 큰 그림을 과연 그릴 수 있을 것인가는 미지수다. 국가단지는 정부의 적극 지원 없이 어려운데 박근혜 정권 말기에 이런 약속을 받아낼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는 게 중론이다.

도의회는 지난 9일 본회의에서 항공산업점검특위 구성을 의결하고 특위 위원 7명을 선임했다. 오는 2월까지 6개월 동안 특위 활동을 통해 문제점을 밝혀낸다는 것이다. 하지만 초반부터 브레이크가 걸렸다. 더민주당 의원들은 김양희 의장의 표결과정과 표결 결과 발표시 잘못이 있어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연철흠 원내대표는 “특위 구성 여부를 놓고 표결할 때 김 의장은 거수를 원했고 일부 의원들은 무기명투표를 요구했다. 의원들의 요구가 있으면 의장은 표결방법에 대해 의견을 구했어야 하지만 막무가내로 진행했다. 표결 결과 재적의원수도 한 명 더 많은 32명으로 발표해 인정할 수 없다”고 소리를 높였다.
 

▲ 더민주당 의원들은 특위를 불참하고 19일 국토부를 방문해 지원을 요청했다.

그래서 더민주당 의원들은 김 의장 불신임 결의안을 도의회 사무처에 제출했으나 새누리당은 법령위반에 해당되지 않아 이를 반려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의원들은 19일 “특위 구성 과정에서의 절차적 이견을 떠나 의회 본연의 견제·감시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달라”며 특위 강행 의지를 밝혔다.
 

정 지사 때 맺은 MOU, 선거용?

반면 같은 날 특위 위원으로 선임된 더민주당 이의영·김인수 의원은 특위 구성이 원천적으로 무효이고 행정감사에서 다루면 된다는 이유에서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특위 위원은 5명으로 줄었다. 이들은 청주공항 MRO가 위기를 맞은 것은 정부의 정책부재에 있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국토부는 2009년 청주공항을 항공정비 시범단지로 단독 지정했고, 이명박 대통령이 지원을 약속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MRO산업의 추진 주체나 계획, 지원방안을 내놓지 않고 부지개발만을 지자체에 떠넘겼으며 시범단지 단독지정임에도 공모로 변경했다”며 국토부 문제점을 제기해야지 정치특위를 운영해서는 안된다고 맞섰다.
 

더민주 의원들은 국토부 권용복 항공정책관과 면담하고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지구를 MRO사업을 포함한 항공관련 국가산업단지로 지정, 청주공항 국제노선 확대·공항시설 개량·활주로 연장 등 획기적인 활성화방안 추진 등을 요구했다. 그렇지만 새누리당은 “충북도가 KAI에 이어 아시아나항공을 놓쳤고 MRO단지 조성을 위해 부지매입비·공사비 등으로 200억원이 넘는 혈세를 쏟아부었으며 항공복합단지도 ‘몸통’이 빠져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처럼 MRO문제를 대하는 양 당의 입장은 확연히 다르다. 다만 지난 의장선거 때 反김양희 전선을 구축했던 새누리 의원들은 현재 개인의사를 밝히지 않았을 뿐 모두 같지는 않다는 얘기도 있다.

일각에서는 이왕 특위를 가동할 것이면 그간의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치고 아울러 민선4기 정우택 지사 때 충북도-KAI가 맺은 MOU 유효기간이 왜 2년이었는지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는 여론이다. 충북도가 KAI를 경남 사천으로 뺏기면서부터 MRO사업이 비틀대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이를 속시원히 해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상 MOU는 유효기간이 없다는 점에서 ‘선거용’이 아니었느냐는 것이다. 충북도에 이 MOU 서류를 보여달라 했으나 안된다고 잘랐다.
 

어쨌든 MRO사업이 진퇴양난을 겪고 있고 특위가 가동돼 충북도가 한동안 시끄럽게 생겼다. 새누리당은 이를 이 지사의 최대 실정으로 잡아 계속 옥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새누리당 소속의 이승훈 청주시장도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고, 이미 투자된 예산의 절반을 부담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도 자유롭지는 못하다. 민선6기 들어 충북도와 청주시는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
 

모 씨는 “뒤늦은 탄식이지만 MRO사업이 충북도에 얼마나 수익을 안겨다 줄 것인지 면밀하게 검토했어야 했다. 누군가 시작하면 중단하지 못하고 계속해야 하는 게 민선시대의 폐해이다. 지금이라도 충북도는 냉철한 판단을 해서 밑빠진 독에 물붓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가 공모사업이 큰 문제다. 지자체간 싸움을 붙이고 갑자기 없던 일로 하면 그만이고, 선정되더라도 지방비 부담이 여간 큰 게 아니다. MRO는 국가기간산업인데 이런 것도 공모를 한다니 이해가 되지 않는다. 박근혜 정권 말기에 접어들어 이 사업도 흐지부지 되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며 “정쟁으로 치닫는 양 당의 설전은 도민들에게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민생을 챙기는 도민을 위한 도의회가 돼라”고 한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