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민연합, 시의회에 SRF 조사특위 청원 제출

▲ 지난 3월 충주시민연합 기자회견 모습.

3년여를 끌어 온 충주시 목행동 고형연료(SRF) 소각시설 논란이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충주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가칭) 범시민연합이 최근 충주시의회에 목행동 고형연료 소각시설의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청원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이 청원서에는 환경 유해성 논란을 빚은 SRF 소각시설에 대한 시의회 차원의 객관적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시민연합은 “서명운동에 동참해 준 충주시민의 용기에 힘입어 시민의 대변인을 자임하는 충주시의회 본연의 역할에 기대를 걸고 청원서를 제출하게 됐다”며 “시의회가 조사특위를 통해 시민을 다이옥신 등 환경 피해 불안에서 벗어나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의원의 소개의견서와 청원인 서명 등을 갖춘 청원서가 정식으로 제출되면 절차에 따라 처리될 것”이라고 했다.

시의회는 청원서를 접수하는 대로 의장이 소관 상임위원회(산업건설위원회)에 청원 의견으로 넘기거나 진정민원으로 집행부 해당 부서에 보낸다.

시민단체는 특위가 구성되면 SRF 소각시설 허가에서부터 현재 사업 확장을 위한 인허가 단계까지 파생된 각종 의혹들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RF 소각시설은 전국적으로 10곳이 넘는 지역에서 주민과 업체, 지방자치단체 간 심한 갈등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는 2014년 말 베올리아 코리아가 사업 확장을 위해 시에 도로굴착인허가 신청을 준비하면서 무려 5년 동안이나 시민들 모르게 SRF 소각시설을 가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었다.

베올리아의 도로굴착인허가 신청은 시에 계류 중이다.

이에 지역 내 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시민연합이 결성돼 지난해부터 집회, 서명운동, 환경음악회 개최 등으로 시민에게 고형연료 소각에 따른 폐해를 알려왔다.

시민연합 김정민 대표는 “지금 옥시 파동으로 전국이 몸살을 앓다 못해 공포에 휩싸였다”며 “고형연료 소각 때 발생하는 다이옥신 등 유해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번 기회에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연합은 28일 작은음악회를 열면서 SRF 소각시설 반대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