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 입지 선정위원회를 구성한 것과 관련, 시민환경단체와 마찰을 빚은 충주시가 엎친데 덮친격으로 소각장 유치를 위해 주민들 간에 금품수수 사건이 터지자 파문의 후유증에 초긴장하고 있다.

최근 충주경찰서는 지난해 시 쓰레기소각장 후보지로 결정됐다가 백지화된 살미면 재오개리 일부 주민들이 인근 마을 주민들에게 돈을 살포하고 동의서를 받은 혐의를 포착하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재오개리 이장 김모씨가 지난 3월 인근 토계리, 문강리 주민 2명에게 1500만원을 건네주었다는 것. 김씨는 충주시페기물소각시설 설치사업 입지선정 계획을 공고하고 후보지 공모를 실시하자 신청자격 요건을 갖추기 위해 인근 마을 주민들의 동의서를 받는 조건으로 1500만원을 두 사람에게 전달했다.

하지만 소각로 시설유치를 위해 주민이 개인 돈을 써가면서 앞장 섰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든 정황이다. 따라서 돈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이 이번 사건의 핵심이라는 지적이다. 이에대해 경찰은 “돈을 준 이장 김씨가 자기 마을로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사실인 것 같다. 하지만 개인 돈으로 주장하고 있고 그래서 추가로 보완조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주환경련은 지난 3일 성명을 통해 시의 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충주환경련은 시에 보낸 질의서에서 ▲입지선정위에 환경련 등 민간단체를 배제한 점 ▲입지선정위의 심의를 받아야 할 신청지역 주민대표를 위원으로 선정한 점 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충주시는 지난해 6월 살미면 재오개리에 소각장을 설치키로 마을 주민들과 협약까지 맺었으나 면내 다른 마을 주민 등의 반발이 심해지자 이를 철회하고 최근 공모를 통해 새로운 후보지를 물색하고 있으며 3개 신청지역을 대상으로 입지선정위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에대해 시측은 “주민대표 3명은 시의회에서 선정했고 주민대표가 추천한 전문가 2명도 포함됐기 때문에 위원회 구성은 아무 문제점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