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지방세 체납액 다양한 시책 전개

음성군이 지방재정을 압박하는 지방세 체납액의 효율적인 징수를 위해 강온전략을 효율적으로 활용,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군은 납기내 성실하게 지방세를 납부한 납세자를 대상으로 경품추첨제를 실시해 자진납부를 유도하고 고질 체납자에게는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하는 등 공평세정을 구현하고 건전 재정을 육성하는 강온 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군은 금년들어 자동차세 체납자 차량번호판 435개를 영치해 4200만원의 체납액을 징수한 것을 비롯해 차량 공매 9건 1000만원, 부동산에 대한 공매로 251건에 4억5000만원의 체납액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외 관외로 은닉한 체납자의 재산에 대한 전국 재산조회를 실시하고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예금조회를 실시했으며 체납자 직장을 파악, 봉급압류를 실시하는 등 체납액의 총력 징수에 나서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또한 300만원 고액체납자와의 징수 전쟁을 선포하고 전 실과소 읍면 징수책임자를 지정해 Man to Man 징수체제에 돌입했다.

음성군 재무과(과장 안용섭)는 8억6500만원의 징수목표액을 설정해 현년도분 체납율을 5%에서 3%대로 낮추는 한편 과년도분 징수율을 30%이상 정리한다는 목표아래 강력한 징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한편 납기내 성실하게 납부하는 납세자에게는 경품으로 보답하고 고질체납자에게는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하는 등의 강온 양면전략으로 공평세정을 구현하고 건전한 지방재정을 육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채권확보 1·2·3시책 추진 △자동차세 체납자 전자우편에 의한 군수서한문 발송 △체납차량 인도명령으로 공매 △지방세 안내책자 1000부 제작 배부 △년중 세무민원 현장처리제 실시 △새벽시간대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각종 보상금, 보조금 지급대상자 전원 체납조회 △전국 어디서나 즉시 체납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 징수관 명의 계좌를 통한 체납세금 △일숙작자 전화독려 △납세고지서 배달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음성군은 KT Messenger Call(크로스삿메시지)를 이용해 다수의 납세의무자에게 일괄 음성·문자메시지를 예약 동시에 전송하고 주민세 등 정기분 지방세 납기내 납부안내 및 납기 후 체납액을 거부감 없이 자진 납부토록 독려하는 등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