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헌법소원 제기한 정우택···선거구 획정 결과에 따라 희비 교차
시집 강매 파문 겪은 노영민···도덕성 치명타, 공천까지 걱정해야 할 판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지역 정가가 매우 혼란스럽다. 여야가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고 할까. 밖으로는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여야 모두 청주시내 선거구 4개를 온전히 지켜낼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안으로는 각 당이 처한 현실 때문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과 노영민 새정치연합 의원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는 지난 6일 선거구 획정 기준안 마련을 위해 협상했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그러자 현행 선거구 법적 효력이 없어지는 오는 31일까지도 협상 타결이 힘들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야는 지난 3일 정의화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현행 지역구 의석 246석을 7석 정도 늘리고 그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그 만큼 줄여 전체 의석 300석을 유지한다는 데는 공감했으나 비례대표 선정방식을 놓고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질수록 청주시는 선거구 1개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걱정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한 정치인은 “선거구 축소 우려가 현실이 되면 충북지역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이다. 정치뿐 아니라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이다. 어떻게하든 선거구를 지켜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구 4개가 확정될 때까지 후보들은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그 중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청주 상당구와 청원구 후보들은 특히 마음을 못 놓는다”고 말했다.

얼마전 청주시 선거구 축소 우려에 대해 정치권과 청주시민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이는 정치신인들의 정치참여에도 악영향을 미쳐 발걸음을 주저하게 만든다는 게 정치인들 얘기다. 모 씨는 “총선에 도전하려고 마음 먹었던 일부 사람들이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자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통합 전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될지 모르는 상황이라 불안한데다 정치신인은 인지도가 낮아 진퇴양난에 빠져있다”고 말했다. 실제 손해날 게 없는 현역의원들이 이런 상황을 즐기고 있다는 얘기까지 떠돈다. 유권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현역만 유리한 구도로 가고 있다는 것.

새누리, 후보 인물난에 선거구 획정 결과 관심

여기에 각 당이 처한 현실도 녹록치 않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여전히 인물난으로 고심 중이고,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불거진 노영민 의원 시집 강매 관련 파문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청주지역만 볼 때 정우택(상당) 오제세(흥덕 갑) 노영민(흥덕 을) 변재일(청원) 의원 등 4명의 현역의원 중 새누리당은 정우택 의원 뿐이고 모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이다. 향후 어떤 변화가 올지 모르지만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을 확 따돌릴 만큼 자신있는 후보군을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 거론되는 후보들이 3선의 중진 야당 의원들을 꺾기에는 약체라는 게 대체적인 평이다.
 

그 중 정우택 의원은 선거구 획정 결과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이다. 정 의원은 지난 2013년 11월 14일 헌법재판소에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가 인구수 변화에 따른 대표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며 헌법소원심판을 제기했다. 충청권 인구가 호남권 인구보다 많으나 국회의원 수는 충청권이 25명, 호남권은 30명으로 불균형이 지속돼 선거구 조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결국은 보은·옥천·영동 남부3군에 이어 청주시 선거구 축소를 위협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이후 정 의원은 기회있을 때마다 청주시 선거구 4개는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더니 최근에는 TBS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지도부 중진 험지 차출이 총선 승리를 위한 당의 명령이라면 따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나한테까지는 그런 요구가 오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으나 이 발언이 향후 선거구 조정과 연관 있을지도 모른다는 시각이 있다.
 

모 정치인은 “만일 청주 선거구가 축소된다면 화살은 정 의원에게 갈 것이다. 헌법소원 동기가 무엇이었든 정 의원의 책임론이 일 것이다. 헌법소원을 제기하면 오히려 수도권 의석수는 늘고 충청권은 줄어들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음에도 헌법소원을 냈다. 그렇다면 책임을 져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지도부 중진 험지 차출론을 찬성하고 나온 배경이 이와 관련 있을지도 모른다”고 한마디 했다.

새정연, 노영민 사건 파문에 안절부절

한편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의원간의 분열로 머리가 아픈 새정치연합은 노영민 의원의 출판기념회 시집 강매 파문까지 겹쳐 분위기가 말이 아니다. 새정치연합 당무감사원은 윤리심판원에 노 의원 징계를 요청하기로 했다. 새정치 소속 한 정치인은 “총선까지 몇 개월 남았지만 걱정이다. 중앙당의 앞 날이 걱정인데다 충북도당 위원장인 노 의원 시집 강매 사건이 터져 당원들이 모두 힘들다. 지금은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며 말을 아꼈다.
 

노 의원은 그간 여러 권의 책과 시집을 출간하고 그에 맞춰 여러 번의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그래서 행사를 너무 자주 한 것에 대한 눈총과 피로감이 쌓여서 누군가 언론사에 제보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는 자원외교특위 위원장으로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 때 행해진 자원외교 문제점을 들춰내면서 관계기관과 사이가 벌어져 제보가 들어간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어쨌든 새누리당 정인봉 의원의 고발로 검찰 수사까지 받게 된 노 의원은 최대 위기에 몰렸다. 노 의원은 당장 내년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수 있을지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3선 의원에 도당위원장까지 맡은 중진 의원이 전국적 망신을 당한 것에 대해 도민들도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여론도 싸늘하다.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을 사퇴했으나 선거 때마다 책을 내고 출판기념회를 열므로써 상임위 산하기관과 지역사회에 부담을 준 것은 국회의원이 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자 정우택 의원의 모 비서관이 지난 6월 말경 정 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정무위 소속 기관에 부친이 재배한 감자 수 백 상자를 판 것까지 다시 회자되고 있다. 이 비서관이 소문과는 달리 사표를 제출하지 않자 새정치연합은 ‘감자 강매 비서관 사표 제출은 꼼수’라고 꼬집었다. 둘 다 지역을 대표하는 중진의원인데 ‘갑 질’로 손가락질을 받자 도민들의 여론도  악화됐다. 그 만큼 국회의원들에게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는 반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