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도의회+도민위한 시설 들어간 마스터플랜 마련할 때
도의회 독립청사 졸속추진 반대··큰 그림 그리면 상생 가능

▲ 옛 중앙초 주변 여건

옛 중앙초 부지에는 보다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충북도와 도의회는 이 곳을 서로 차지하려고 오랫동안 신경전을 벌여왔다. 최근에는 이시종 지사가 도의회 독립청사 건립 계획을 수용하면서 도의회가 사용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하지만 행정절차도 무시한 채 졸속 추진할 게 아니라 옛 중앙초 부지와 충북발전연구원까지 포함하는 복합행정타운 건립을 추진하는 안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충북발전연구원은 지난 10월 16일 충북도가 발주한 연구용역 ‘옛 중앙초 활용방안 모색’ 연구차 시행한 여론조사에서 ‘청사신축+중규모 행정타운’ 개발 선호도가 41%로 가장 높게 나왔다고 발표했다. 확장 방안은 ‘도청+도의회+행정타운’을 전부 신축하자는 의견이 37.7%로 가장 높았다는 것이다.
 

이 연구팀은 “단기적으로는 리모델링해 도청 제2청사로 사용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행정타운화를 모색하자는 것이 도민들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3월 도의회가 맡긴 정책과제에서는 중규모 행정타운형에 대해 언급했다. 이는 옛 중앙초 교사동을 리모델링해 도청 제2청사로 쓰고 체육관은 헐어 도의회 청사를 신축하는 한편 인근 충북도 소유 부지인 관사 앞 주차장과 발전연구원까지 확장해 도민들을 위한 문화·편의시설을 건립하는 안이다.
 

양쪽에서 공히 거론된 게 행정타운이다. 다만 옛 중앙초 건물을 리모델링 할 것인가, 아니면 모두 헐고 신축할 것인가가 다를 뿐이다. 이렇게되면 도와 도의회, 도민들을 위한 시설이 모두 들어가 있어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이 곳을 쓰겠다고 싸울 필요도 없다.

 

장선배 도의원, 대성로 도로사정 제기
 

장선배 도의원(새정치민주연합·청주3)은 지난 12일 5분발언을 통해 복합행정타운 건립을 주장했다. 장 의원은 “도청과 옛 중앙초 사이에 있는 대성로는 현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도시계획 도로선이 설정돼 있다. 일부 구간은 인근에 건축되고 있는 주상복합아파트 완공과 함께 확장될 예정이다. 그러면 충북발전연구원 건물 일부와 옛 중앙초 구간이 도로에 편입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런 도로 사정을 감안하고 사무실 공간부족으로 고생하는 집행부, 독립청사가 필요한 도의회, 도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모두 들어간 타운을 건립하자는 것이다. 그는 “거시적으로 봐서 행정하는 사람과 도민들이 같이 쓸 수 있는 복합행정타운이 필요하다. 지금은 이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짜고 필요한 부지를 확보하는 일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청주시에 따르면 실제 육거리~청주대 정문앞 대성로는 4차로 확장계획이 있다. 다만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주상복합아파트인 대원칸타빌~도청 구간은 아파트 착공과 함께 시작하고 나머지 구간은 연차적으로 한다는 것.
 

복합행정타운 건설은 구도심 공동화 현상으로 밤 9시만 되면 불꺼진 동네가 되는 문화동과 대성동, 수동을 살릴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다. 옛 중앙초 인근은 행정·연구·역사문화·경제시설과 생태·복합문화 공간이 공존하고 있다. 충북도청과 성안동·탑대성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충북발전연구원, 충북교육과학연구원, 청주향교, 청주문화관, 한국은행 충북본부 등의 건물과 상당공원, 당산, 당고개 등 생태공간이 있다.
 

또 주변에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수암골과 청주최대 번화가인 성안길이 있다. 행정타운은 이를 엮어 새로운 거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도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이 들어서면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져 구도심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영운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도 “공공기관이 외곽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주변지역과 공생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공공기관은 구도심 활성화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다. 도청과 도의회, 도민들이 함께 활용하는 곳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 그런 점에서 큰 틀의 행정타운 조성은 좋은 구상”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도의회 밀고 끌고 ‘빗나간 행정’
1800만원 들인 연구용역은 어디로?···행정절차도 어겨

 

옛 중앙초 부지활용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게 여러 사람들의 뜻이다. 충북도와 도의회는 옛 중앙초 부지를 서로 차지하려고 충북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과 정책과제를 각각 주고 논리를 개발해왔다. 그러나 지금은 1800만원을 들인 연구용역이 무용지물이 될 처지에 놓였다. 이 지사가 도의회에 부지 사용을 ‘양보’하면서 용역 결과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자 그렇게 하려면 왜 용역을 했느냐는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충북발전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가 왜곡됐다며 행정사무감사 때 연구원을 호되게 나무란 도의회는 담당 연구원 문책까지 거론했다. 공청회 때 배포한 자료와 토론자들에게 나눠준 자료가 달라 용역발주기관인 집행부 편을 의도적으로 들어준 게 아니냐는 게 요지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충북발전연구원 측은 “중장기적으로는 행정타운으로 가되 이를 추진하기 전까지 놀려둘 수 없어 당장 사용하는 건 무엇이 좋으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도청 제2청사가 많이 나왔다”고 말했다. 결국 충북도 출자·출연기관인 충북발전연구원은 도와 도의회 사이에서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 꼴’이 돼버렸다.
 

그럼에도 도의회가 절차도 무시한 채 독립청사 건립을 밀어붙이고, 집행부인 도가 이에 발맞춰 나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도는 옛 중앙초 교사동 2동 리모델링비와 4층 규모 의사당 신축비 155억원 중 내년도 당초예산안에 85억원을 편성했다. 하지만 중기지방재정계획과 공유재산관리계획에 반영해야 하는 규칙을 어겼으며 투자심사도 받지 않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장선배 도의원은 “이런 식으로 가면 타당성검토도 형식에 그칠 공산이 크다.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미래수요를 고려한 기본구상을 만들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북청주경실련도 “도의회 독립청사 활용안이 적은 지지를 받았는데 도지사가 제안하고 의회가 수용하면 끝나는 일이냐”며 “도의회가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진행할 만큼 긴급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옛 중앙초 부지활용 문제도 청주시청사처럼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마스터플랜을 먼저 세운 뒤 실행에 옮기라는 게 다수 도민들의 의견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