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현대산업 참여…‘지역 위해 누가 더 낫나’ 논란

개발방식과 개발면적을 두고 10여년 가까이 사업추진에 정체를 띠어온 음성 용산산단이 최근 재추진 되고 있으나 또다시 지역에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이번에는 업체선정에 대한 이견을 두고 지역에 어떤 업체가 들어올 경우 지역에 이익이 되느냐의 문제가 논란의 핵심이다.

▲ 음성군이 개발방식과 개발면적을 두고 10여년 가까이 사업추진에 정체를 띠어온 용산산단이 재추진 되면서 지역에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음성 용산산단 개발사업의 경우 지난 2006년 12월 음성군이 산업단지 개발사업에 착수해 2008년 5월 9일 충북도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

용산산단은 93만6000㎡ 규모로 음성읍 용산리 265 일원에 2007년부터 2012년까지 공영개발 방식으로 승인됐다.

하지만 음성군은 이후 공영개발 후속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민간사업자인 서희건설과 MOU를 체결하고 산업단지 개발에 들어갔으나 2년도 되지 않아 건설사가 손을 뗐다.

이후 음성군은 면적을 44만㎡ 규모로 공영개발을 추진한다고 하다 주민들이 면적이 너무 적다며 반발해 백지화 됐다.

 

10년 가까이 개발만 검토

음성군은 2011년 11월 29일 준코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2년 이내 해당부지 50% 이상 매입키로 하고 사업을 추진했으나 이행하지 않아 2013년 6월 협약을 해지하고 지구지정이 해지됐다.

최근 용산산단과 관련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산업개발이 85만㎡ 규모의 개발 의향을 보내왔다는 것.

이에따라 군은 이달 말까지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우선협상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세부적인 투자의향서를 제출해 달라고 통보한 상태다.

군은 우선협상 사업자 선정을 위해 사업자의 신용등급 우수성, 산단개발 관련 사업수행실적, 재원조달계획, 지역경제 활성화계획, 산업단지개발 면적, 음성군이 분담해야할 출자 및 미분양용지 매입확약 비율 등의 항목을 평가할 계획이다.

이와관련 음성지역 A모 인사는 “우선 산단의 실효성이 우선돼야 한다. 산업단지가 전국적으로 포화된 상태에서 지방정부의 재정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입주자 주도방식이 권유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현대엔지니어링의 경우 자동차 관련 업체 등 계열사가 포진하고 있어 이들 계열사를 우선 입주 유도한 뒤 나머지를 분양할 경우 군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건실한 업체의 입주가 예상돼 지역경제에 활력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아파트 시공 업체이기 때문에 사전 입주업체를 유도하는데 어렵고 분양에 의존해야 하며 아파트 건설업체로 계열사도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다음으로 규모의 문제와 입주업체의 질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소규모 산단은 대기업 유치가 힘들고 단지 조성 후에 주변의 땅값 상승으로 인해 추가 개발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사전 입주업체 유도 가능해야

특히 용산산단은 음성 도심지역인 음성읍과 연접해 도시발전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아 군의 장기 도시계획 수립에 불리한 여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입주업체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고려돼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음성 원남산단의 경우 100% 분양했다고 하지만 입주기업의 질과 수준에서 외국인 근로자나 비정규직 근로자를 고용함으로써 낮은 인구 유입과 저임금으로 지역경제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다.

또 음성군의회 B의원은 “용산산단의 경우 오랫동안 산단을 진행해 토지소유자들의 땅값에 대한 기대로 토지값이 오르며 사업성이 떨어지게 된데 원인이 있다”면서 “그나마 혁신도시 개발로 음성지역에 대한 산단 수요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용산산단은 음성읍과 충주 IC(신리)로의 진출입 확보가 전제돼야 하며 미니 산단으로 개발할 경우 이 자체가 불가능하다”면서 “군이 약 85만㎡에서 140만㎡ 규모로 개발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입주업체의 사전 수요가 전제돼야 군의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또다른 C모 의원은 “허송세월을 보내 용산산단 개발 추진이 이제는 제대로 될까요? 이번 만큼은 한 목소리로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며 “군이 균형개발 되도록 공익의 명분 아래 힘을 모아야 하며, 낙후지역인 소이, 원남 지역을 우선 개발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군 관계자는 “두 업체 모두 매출실적이나 토목실적이 조 단위를 넘는 견실한 회사이기 때문에 85만㎡ 개발에는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에따라 산업단지 개발면적과 군이 책임질 부분은 최소화 하는 항목에 평가 배점을 더 주는 방향으로 정해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에서는 특정업체가 산단추진에 더 낫다는 의견이 잇따라 나오고 있고 용산산단 사업자 선정결과와 산단추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