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사업본부장 8월 말 명퇴, 시설과장 전보조치···특위서 누가 답변?
시장, 여론 들끓자 서둘러 ‘꼬리자르기’····책임자 처벌이 그렇게 급했나

▲ 청주시의회 '단수사태 조사특위'는 25일 제2차 회의를 열고 집행부에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지난 1~4일 청주시 상당구·서원구·청원구 일대 2만세대에 수돗물 단수사태가 발생한 것과 관련 청주시의회가 19일부터 ‘상수도 단수사태 행정조사특위’(이하 단수사태 조사특위)를 가동하고 있다. 그런데 전명우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이 오는 8월 말로 명퇴를 하게 돼 조사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 본부장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의표명을 했고 다음 날 사표를 제출했다.

올 여름 최악의 인재(人災)인 단수사태로 여론이 들끓자 이승훈 청주시장은 곧바로 전 본부장에게 책임을 물었다. 전 본부장은 본인이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으나 이 시장이 거취를 결정하라는 특명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둘 사이에 어떤 얘기가 오갔는지는 모르나 전날까지도 사고수습을 위해 동분서주하던 본부장이 다 팽개치고 사표를 낸다는 것은 정황상 이해되지 않는다는 게 시 공무원들의 말이다. 이 때문에 사표를 내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시장이 강력하게 책임추궁을 했을 것이라는 추측들이 오갔다.

그뿐 아니라 이 시장은 같은 날인 6일 유흥열 상수도사업본부 시설과장과 장병욱 서원구청 건설교통과장을 맞바꾸는 인사를 단행했다. 유 과장에게도 역시 책임을 물어 구청으로 보낸 것이다. 이 시장은 단수사태가 터진 뒤 연 기자회견에서 시민들에게 사과하는 한편 책임자 처벌을 공언했다. 아무리 그랬어도 책임자 처벌이 예상외로 빨리 이뤄지자 ‘꼬리자르기’냐는 비판여론이 무성했다.

어쨌든 상수도사업본부에서 단수사태 키를 쥐고 있는 본부장과 시설과장은 그만두거나 전보조치를 당했다. 현재 후임 본부장 인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그러자 시의회 단수사태 조사특위는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조사일정상 오는 9월 2일부터 단수사태 관련부서 의견청취와 간담회가 예정돼 있고 앞으로 관계자를 불러 잘못된 점이 무엇이었는지 따져묻는 절차가 있다.

한 조사특위 위원은 “21일 특위 위원들과 상수도사업본부, 감리단장 등이 참석한 첫 상견례가 있었다. 전명우 본부장도 명퇴 전이라 참석했지만 의원들이 본부장한테는 질문을 하지 않았다. 사표를 냈기 때문에 무엇을 묻거나 추궁하기가 곤란한 게 사실이다. 특위활동이 본격화되면 전 본부장한테 출석요구를 하겠지만, 출석여부는 확신하지 못한다”며 “시장이 서둘러 책임자 처벌을 했기 때문에 일이 거꾸로 돌아가고 있다. 이 사태는 진상규명 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 등이 이뤄져야 수습되는 것이다. 처벌은 그 때 가서 해도 늦지 않았다”며 아쉬워했다.

또 한 위원은 “사태 후 시민들의 들끓는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본부장 사퇴와 시설과장 전보조치를 단행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뉴스가 되는 것은 잠깐 뿐이다. 사고원인 조사와 대책마련 등 앞으로 남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당시 책임자들이 그 자리에 있어야 한다. 무조건 나가라고 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답변할 만한 사람 없는 상수도사업본부

본부장과 시설과장을 제외한 상수도사업본부의 나머지 직원들도 지난해 청주·청원통합 후 본부로 새롭게 발령받아 간 사람들이 많아 이래저래 본부 업무를 꿰고 있는 사람이 적다고 특위 위원들은 지적했다. 지난 6일 시설과장으로 간 장병욱 과장이 그나마 몇 년전 상수도사업본부에 근무한 경력이 있어 업무를 챙기고 있으나 역부족이라는 것.

한편 시의회 단수사태 조사특위는 13명의 시의원들로 구성됐다. 상수도사업본부 업무 담당 상임위인 도시건설위원회 8명 전원과 황영호 새누리당 원내대표, 최충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김성택·김태수·최진현 단수사태 피해지역 의원 등이다. 그러나 이들 중 피해지역 의원 3명이 21일 모두 해외연수를 떠났다. 도시건설위원회는 올 상반기 때 연수를 다녀왔고, 황영호·최충진 원내대표는 특위 활동을 위해 연수에 불참했다.

이 때문에 단수사태 조사특위는 이래저래 어수선하다. 이들은 통합정수장 현대화사업 계획 및 추진과정 전반, 도수관로 연결공사 현황, 단수발생 원인, 단수 사고대비 사전준비대책, 단수후 대응과정, 피해보상 및 기타 후속조치 등을 조사해 원인을 밝힌 뒤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사고원인 조사부터 시스템 개선까지 하겠다는 것이다.

 

시민들은 단수사태 조사특위가 하루빨리 어수선한 분위기를 극복하고 제대로된 조사와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이를 과연 실현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