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교통시스템 구축 완료… 7월부터 정상 운영

제천시는 4월 30일까지 제천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사업을 위한 버스정보 안내 단말기와 버스정보센터 설치를 완료한다.

버스정보시스템(BIS)은 실시간 시내버스 운행정보를 승강장에 설치된 안내단말기를 통해 시내버스 이용객에게 제공하는 첨단 교통시스템으로 서울 등 대도시에서는 이미 보편화한 지 오래다. 도내에서도 청주시, 충주시 등이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제천시는 먼저, 관내 승강장 94개소에 버스정보 안내단말기(BIT)를 설치한다. 이를 위해 도로 굴착공사와 버스정보 안내단말기(BIT) 설치가 함께 이뤄지며, 승강장 버스정보 안내단말기(BIT)는 LCD와 LED 두 가지 형태로 설치된다.

또한 버스정보센터를 제천시보건복지센터 2층에 설치하는 한편 인테리어 공사와 상황판 설치를 완료하고 네트워크, 하드웨어 등을 구축한다.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이 완료되면 시내버스 차량에 설치하는 버스 운행단말기(OBE) 정보를 버스정보센터가 받아 승강장에 설치하는 버스정보 안내단말기(BIT)를 통해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이용객에게 시내버스 운행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다.

시는 버스정보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시험운영 기간 2개월 동안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끌어올려 7월 1일부터는 정상 운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