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선 설계 후 현재까지 합의없어 건조 진행 못해

진천군이 농다리와 초평저수지 붕어마을 등을 연계할 관광 활성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초평호를 운항할 유람선(도선)이 설계가 끝난지 3개월이 넘도록 도선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여기에 유람선 운항과 관련 초평호를 관리하고 있는 농어촌공사 청주지사로부터 수면사용 승인과 관련한 수면 목적외 사용을 위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영어조합법인 초평내수면어업계조합(이하 초평어업계)과 초평호영농조합법인(대표 황근우 이하 초평호 영농조합)간 내수면 사용협의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 진천군이 초평호 유람선을 운항하기 위해 농다리측에 설치한 유람선 접안시설.

초평어업계와 초평호 영농조합이 사업주체 결정과 사업운영 방법을 놓고 서로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당초 진천군은 유람선 2척을 건조해 초평호 영농조합에 위탁해 운영할 방침을 세우고 추진했으나 농어촌공사 청주지사로부터 초평호의 수면 목적외 사용을 위한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초평어업계와 내수면 사용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초평호 영농조합 일부 조합원들이 투자금 회수에 나선 반면 영농조합은 어업계가 사용하는 수역을 제외하고 도선을 운항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복잡한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이에따라 진천군은 지난달 27일 초평면사무소에서 각 조합과 마을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평호 도선건조사업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태수 군문화체육과장은 도선 운항은 현재 접안시설이 설치된 수역구간에서 운영해야 하고 마을을 위한 사업으로 개인이 운영할 수 없다는 두 가지 대원칙을 제시했다.

김 과장은 “유람선 운항을 위해 초평호영농조합이 수면사용 목적외 사용승인을 받지 못했고 이미 설계가 끝난 도선도 건조가 안되고 있어 예산이 반납될 위기에 처했다”면서 “하루빨리 도선을 운영할 사업주체를 정하고 수면사용 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마을에서 서로 이익을 따지기보다 당초 관광 활성화를 위한 유람선 운항이 중요한 만큼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예산을 반납해야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람선 운항 수면사용 협의 어려워

이같은 상황 속에도 이날 회의에서 영농조합의 이견과 초평어업계와 견해 차이만 발생했고 이틀 후인 29일에도 역시 같은 상황이 연출되며 해결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주민은 “초평호 영농조합이 그동안 애를 썼지만 지금까지 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어 도선운영은 어업계에서 운영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해 투자금 일부를 회수했다”고 말했다.

황근우 초평호 영농조합 대표는 “영농조합은 도선사업을 포함해 초평호 개발을 위해 군에서 요청해 마을이 투자한 법인”이라며 “일부 조합원들이 해체를 주장하지만 정관에 따라 다른 사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절대 해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도선 사업 역시 영농조합에서 끝까지 추진할 것이며 이미 다른 수역에 대해 군과 협의를 마친 상태로 영농조합에서 도선사업을 할 수 없다면 예산을 반납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초평어업계의 도선운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변상건 어업계 대표는 “아직 영농조합측에서 확실한 입장을 밝힌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운영방법에 대해 세부적으로 협의한 것은 없다”면서 “지난달 9일 총회에서 도선운영권이 넘어오면 하자는 것까지만 이야기 됐다”고 말했다.

초평호어업계는 이번 회의를 통해 만일 영농조합이 도선 사업을 어업계로 이관하면 금오마을, 사산마을, 어업계 등 3개 단체가 공동으로 투자하되 어업계가 주관해 도선을 운영하는 것으로 조율했다.

이와관련 김태수 군문화체육과장은 “오는 5월 농다리문화축제 때 도선 진수식이 예정돼 있었으나 현재로선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초평저수지와 두타산을 연계한 지역 관광사업의 일환으로 도선이 추진되는 만큼 앞으로 지역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조만간 객관적인 입장에서 안을 만들어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한 주민은 “처음부터 어업계와 동일 수역에서 수면사용 허가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추진하다 이제 와서 지역에서 알아서 해결하라고 책임을 떠넘기는 상황”이라며 “도선 사업으로 주민들이 분열하고 지역 민심이 흉흉해지고 있는데 1년 이상 끌어온 초평호 유람선 운항사업 추진이 과연 가능할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