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느린학습자를 아시나요?

경계선지능 아동 점점 많아지지만 “사실상 방치”

2019. 09. 08 by 최현주 기자
청주복지재단은 6일 ‘청주시 경계선 지능 의심아동 실태조사 및 지원 방안 모색 연구’ 결과 보고회를 열었다.(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복지재단은 6일 ‘청주시 경계선 지능 의심아동 실태조사 및 지원 방안 모색 연구’ 결과 보고회를 열었다.(사진 청주시 제공)

- 청주복지재단, 복지시설이용 아동 10명중 1명, 경계선지능 의심·진단
- 생활시설이용 아동은 무려 37.1%가 의심·진단 … 치료 및 지원 필요
- 청주복지재단, 90개소 기관 설문·심층면접 통한 연구결과 분석 발표

청주시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10명 중 1명은 경계선지능 아동으로 의심되거나 진단받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지원과 대책은 극히 취약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계선지능 아동은 지능지수(IQ)가 71∼84인 아동을 말한다. 70 이하는 지적장애에 해당해 등급에 따라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경계선지능에 속하면 별도의 복지혜택이 없다.

6일 청주복지재단이 발표한 ‘청주시 경계선지능 의심아동 실태조사 및 지원방안 모색연구’에 따르면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2055명 중 238명(11.6%)은 경계선지능으로 의심되거나 진단받았다. 238명 중 경계선지능 의심아동은 167명(8.1%)이고 진단받은 아동은 71명(3.5%)이다.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 10중 1명 이상은 경계선지능 아동으로 진단받았거나 의심된다는 것이다.

특히 공동생활가정이나 아동양육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 267명중 경계선지능 의심아동은 56명(21.0%), 진단받은 아동은 43명(16.1%)으로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동 중 무려 37.1%가 치료 및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경계선 아동에 대한 인식이 낮고 이들을 보호, 자립시키기 위한 지원은 부재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각' 인식하지만 대안 '부재'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복지시설 관계자들 중 65%가 넘는 사람들이 경계선지능 아동이 다른 아동과 함께 생활하고 자립준비를 할 때 발생하는 문제가 심각하다고(65.2%, 58개소) 인식했다.

△아동특성을 고려한 보호 및 자립준비 매뉴얼 부재(44개소, 50%) △양육자의 협조부족(35개소, 39.8%) △양육 및 교육방법의 부재(34개소, 38.6%) △지원서비스 정보부족(34개소, 38.6%) 등이 그 이유였다.

또 경계선지능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기관은 21.3%(17개소)에 그쳤다. 78.7%에 해당하는 63개소 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못한 이유는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부족, 전문적 지식 부족, 기관 종사자의 과다한 업무량, 예산부족 때문이라고 꼽았다.

특히 ‘경계선지능 아동지도사에 대해 인지하고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무려 73%가 모른다고 답했다. 46.1%(41개소)에 해당하는 기관에서는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고 ‘전혀 모른다’는 27%(24개소), ‘조금 알고 있다’는 22.5%(20개소), 4.5%(4개소)만이 ‘자세히 잘 알고 있다’고 답했다.

퇴소 후 관리도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는데 퇴소한 경계선지능 의심·진단아동이 있다고 응답한 29개소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고 답한 기관은 42%였고, 그렇지 못하다고 답한 기관은 58%였다.

이번 연구에는 청주복지재단의 서재욱·홍재은 연구위원, 윤상용 충북대 교수, 박혜진 청주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 사무국장이 참여했고 청주시 아동복지시설 90개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집단면접 및 개별심층면접을 통해 지난 3월부터 진행됐다.

서재욱 연구위원은 “청주시 아동복지시설에서 최근들어 경계선지능의 증상을 보이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아동복지시설 내 경계선지능 의심·진단 아동의 수와 비율을 파악하고 아동과 현장이 필요로 하는 현실적인 지원방안이 모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장이 필요로 하는 지원방안 마련돼야

연구진들은 설문과 초점집단면접, 심층면접 결과를 종합해 아동복지시설 내 경계선지능 의심·진단아동을 위한 네 가지 정책을 제언했다.

우선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종합)심리검사 지원과 이를 통한 맞춤형 개입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용부담으로 문제 징후가 뚜렷함에도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는 것이 그 이유다. 또 아동이용시설 입소 아동으로 대상으로 한 체크리스트 검사 의무화를 주장했다.

두 번째는 종사자 역량강화 및 프로그램 접근성 강화다. 심층면접 결과 아동이용시설 종사자 및 가정위탁부모는 프로그램의 부재 및 접근성의 문제로 교육을 받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세 번째는 인력배치 현실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생활시설 인력배정 시 장애 및 경계선지능 아동이 고려되지 않아 효과적인 개입이 어렵고 종사자의 부담이 가중됐다. 이를 위해 예산과 전담인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넷째는 정보제공 확대다. △보건복지부의 시범사업 홍보 강화 △취업·훈련 네트워크 연계 △사이버교육 홍보 강화 △인식개선 강화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외에도 아동생활시설에서 퇴소한 장애·경계선지능 아동의 자립지원을 강화하고 충북에 아동자립지원전담기관이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복지재단은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모아 이달 말 최종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