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정치행정분야 '인물'결산/이 지사 ‘행복도지사’로 4% 충북경제 약속

정치행정분야 '인물'결산 1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올 6·4지방선거에서 7전7승의 역사를 썼다. 이 지사는 지난 1995년 첫 민선 충주시장 선거에 도전해 충주시장 3번, 국회의원 2번, 충북도지사 1번을 지냈다. 여기에 도지사 1번의 경력을 더 보탤 수 있게 됐다. 이 정도면 전국 정치인 중 전무후무한 성적이다. 선거 때마다 운도 따른다는 게 주변사람들 말이다.

특히 올해는 같은 충주 출신인데다 친구인 윤진식 새누리당 후보를 만나 박빙의 승부를 펼쳤다. 선거 개표 때도 엎치락 뒤치락 하는 과정을 거칠 정도로 이 지사 본인도 가장 힘든 선거를 치렀다. 또 선거 과정에서 이 지사는 윤 후보 측과 새누리당충북도당으로부터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의 혐의로 총 8건의 고소·고발을 당했다. 청주지검은 이에 대해 이 지사를 무혐의 불기소 처분했다.

▲ 이시종 지사
이 지사는 충주시 주덕읍 덕련리 창동 시골마을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지독한 가난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다는 후문이다. 그는 덕신초를 졸업하고 교사가 되기 위해 충주사범병설중학교에 입학했으나 5·16쿠데타로 학교가 없어지는 바람에 청주고에 진학한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 아버지가 돌아가셔 고생은 계속됐다.

이 지사는 ‘토박이 이시종의 충북생각’이라는 책에서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휴학, 농사, 광산에서 금캐기, 복학을 하면서 방황했다. 대학을 가지 못하고 ‘부농발전5개년계획’을 세우고 나름대로 열심히 추진하던 중 서울대 다니는 친구의 편지를 받고 충격에 빠졌다. 고민 끝에 무작정 상경해 공부를 시작한지 7개월만에 서울대 정치외교학과에 합격했다. 지금 생각하면 그 친구가 고맙다”고 썼다.

이 지사는 이후 1971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공직자의 길을 걸었다. 관선 영월군수, 충주시장, 충북도 기획관리실장, 내무부 지방자치기획단장 등을 역임하고 민선 지방자치시대가 열리자 마자 선거에 뛰어들었다.

이 지사는 선거 때 행복도지사를 주창했다. 당선직후 “이제는 행복이다. 경제1등道 기반위에 안전·복지·문화 등 삶의 질을 높이는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도민행복만 생각하는 행복도지사가 되어 160만 도민들에게 행복바이러스를 듬뿍 안겨드리겠다. 지난 4년간 이룬 경제1등道를 더욱 살려 2020년까지 전국 대비 4% 충북경제와 도민소득 4만불 시대를 열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 지사의 대표 공약은 충북경제 4% 달성과 일자리 40만개 창출이다. 이를 통해 행복충북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 외 제2충북학사 건립 추진, 중·고입학생 교복구입비 지원, 여성재단 설립, 충북미래여성플라자 건립, 충북인권센터 설립, 오송임상병원 유치,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설치, 도립국악고 설립, 충북재난안전연구센터 설치, 재난안전체험관 설치, 시골마을 행복택시 운영 등을 약속했다. 그러나 일 많이 하기로 유명한 이 지사는 ‘사람’에게 너무 관심이 없다는 소리를 듣는다. ‘情의 리더십’이 아쉬운 대목이다.

정치행정분야 '인물'결산 2
임각수 군수, 3선고지 넘자마자 검찰 ‘들락날락’
민선5기 때 군비로 쌓은 석축이 발목···부동산 투기의혹도 불거져

민선6기 취임초부터 언론에 가장 자주 오르내린 기초단체장은 임각수 괴산군수다. 다른 후보에 비해 고령인데다 민선5기 때 몇 건의 비위사실이 드러나 6·4 지방선거에서 과연 3선의 고지를 넘을 것인가 관심이 집중됐다. 하지만 임 군수는 무소속이라는 불리한 상황과 비위사실 속에서도 거뜬히 당선돼 주위를 놀라게 했다.

▲ 임각수 괴산군수

그렇지만 그는 곧바로 검찰에 불려다니기 시작했다. 지난 11월 24일에는 군비로 부인 밭에 석축을 쌓은 혐의로 1심에서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죄목은 업무상 배임혐의. 향후 재판 추이를 지켜봐야 하지만, 1심 결과만으로는 군수직을 내려놓아야 할 정도로 무거운 형이다. 청주지법 형사4단독 이경민 판사는 “군수 지위를 이용해 부인 명의의 밭 가치를 높이려 한 사실이 인정된다. 국민의 이익에 헌신해야 할 군수가 신뢰와 기대에 반하는 언행을 하고도 군 이익이라며 혐의를 부인하는 등 죄질이 무겁다”고 판시했다.

임 군수의 석축 쌓기는 몇 년전부터 시작됐다. 그는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두 차례에 걸쳐 군비 1900여만원을 들여 부인 명의의 밭에 길이 70m, 높이 2m 규모의 석축을 쌓도록 직원에게 지시한 혐의로 지난 3월 검찰에 기소됐다. 문제를 제기한 주민들은 임군수 부인 명의의 땅에 수해가 발생하지 않았는데도 응급복구를 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5월에는 이런 논란이 이는 가운데 충청도 양반길을 조성하면서 소나무와 참나무 70여그루를 베도록 지시해 국립공원속리산사무소로부터 고발을 당했다. 그래서 선거 때 상대 후보와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이 부분에 대해 집중 질타를 당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충청도 양반길’을 개설하면서 국립공원내 수목을 무단 벌채한 혐의(자연공원법 위반)로 기소돼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았다. 또 부인 밭에 군비로 석축을 쌓도록 지시한 혐의(업무상 배임) 등으로 불구속 기소돼 재판이 진행중이다. 자치단체장이 법정에 서는 일이 반복되는 사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런 일이 공직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보느냐”는 질의서를 보냈다. 물론 임 군수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그러더니 임 군수는 또 재산증식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그는 올해 11억7700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1억5300만원 늘어난 수치다. 그리고 2006년 군수 첫 출마 때 신고액 2억4600만원보다는 4배 가량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청주시내 오피스텔 부인 명의 9세대와 장남 3세대. 딸 1세대 등 모두 13세대를 구입해 부동산 투기 의혹마저 받고 있다. 내년에 진행될 재판결과에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한 재판으로 군정에 펑크가 나는 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