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비대위 사찰 문건 폭로 이후 본관 봉쇄 돌입
“12월 안에 종합감사 나와”도종환 의원실 확답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범비대위)는 9일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측이 그동안 교수, 학생, 동문들을 사찰해왔다”라고 주장해 파장이 일고 있다. 범비대위는 이날 A4용지 100쪽 분량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는 각종 사안을 날짜별로 정리한 뒤 시간대별 조치사항, 조치한 직원, 법률적 판단 근거 등을 방대하게 담고 있다.

▲ 10일부터 성안길에서 김준철 전 총장에 대한 동상 철거를 위한 서명활동을 전개된다. 동상철거 일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철거는 확실시되고 있다.
조상 교수회장은 “지난해 사회학과 폐과 당시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나왔다. 교수들은 사람이름과 논문, 학위들을 조사하라는 지시가 적혀있고, 학교발전위원회에 참여한 동문들에 대한 뒷조사도 나와 있다. 현장에 있지 않으면 모를 내용의 녹취록과 대화록이 나왔다는 것은 수년 간 사찰을 해왔다는 증거다”라고 강조했다. 총장실을 점거하면서 이번 자료들을 찾게 됐다는 것. 실제 사회학과 폐과 관련 문서를 보면 매일 시간대별로 동선이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노조원 명단과 노조 회의 자료, 노조비 집행내역 등도 상세하게 담겨 있고, 교수회와 총동문회, 총학생회의 회합사실과 그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까지 상세히 보고한 것으로 확인돼 도청 의혹마저 일고 있다. '학생지원팀'이 작성한 자료에는 지난 5월 청주시 북문로에서 교수회와 총동문회, 학생대표 등 참석자 16명의 발언이 순서별로 가감없이 적혀 있다.

김 총장은 또 교수회 임원 10여명에 대한 논문표절 여부, 조상 교수회 회장의 학위 취득 경위, 각종 위원회 위원 위촉시 교수회 소속 교수 배제 등을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범비대위는 앞으로 사찰 문건 등에 대해 논의를 벌인 뒤 법적조치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성안길에서 동상철거 서명운동

범비대위는 9일 본관을 또다시 봉쇄했다. 지난 4일 25일 만에 진행했던 본관 봉쇄를 4일 동안 풀었다가 다시 문을 걸어 잠근 것이다. 범비대위 관계자는 “김윤배 총장이 퇴진할 때까지 봉쇄를 풀지 않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범비대위 소속 교수와 학생들은 8일 늦은 밤 본관 출입문을 잠근 뒤 다음날 오전에 교직원의 출입을 막았다. 또한 입구엔 책상과 의자로 막아놓았고, 3층은 못으로 박아놓았다.

총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본관을 봉쇄했던 총학생회는 지난 5일 입시 차질 등을 피하고 학교 정상화를 꾀하겠다며 문을 열었지만, 신입생 발표가 끝난 뒤 이번에는 범비대위 차원에서 본관 봉쇄를 하기로 한 것이다.

또 범비대위는 10일 오전 청주지검 앞에서 ‘김윤배 총장 고발에 대한 신속·엄정촉구’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현재 김 총장은 자신의 부친인 김준철 전 청주대 명예총장의 장례비 1억 4000만원과 영결식 비용을 교비로 지출한 것과 관련, 배임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범비대위는 또 박 모 전 교수와의 소송 비용 2000만원과 지연손해 배상금 1억 7000만원, 노무비 5억 9600만원 등 2006년부터 각종 노무비와 소송비 12억원 가량을 교비에서 지출한 혐의로 김 총장을 고발했다.

한편 청주대에 대한 종합감사 얘기도 구체적으로 들리고 있다. 도종환 국회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청주대에 대한 종합감사를 촉구했고, 그 이후에도 교육부에 계속해서 문제제기를 해왔다고. 도종환 의원실 관계자는 충청리뷰와의 통화에서 “12월 안에 종합감사가 실시될 것 같다. 상지대가 이미 종합감사를 받고 있지 않나. 그 다음 청주대 감사가 진행될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청주대 범비대위는 퇴진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성안길에서 김준철 전 총장 동상 철거를 위한 서명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동상철거 일자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철거는 확실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