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직원노조 등 5명 삭발 광화문시위·공모전도 예정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비대위)는 총학생회 수업거부 의결, 제자들 앞에서 이뤄진 교수들의 삭발식에도 불구하고 김 총장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음에 따라 결정적 카드를 찾느라 고민에 빠졌다.

교수회 조상 회장과 이명호 교수, 박용기 직원노조위원장, 유창용·이재수씨는 지난 7일 학교구성원 3000여명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삭발식을 갖고 김 총장 퇴진을 촉구했다.

삭발식을 마친 범비대위 소속 3000여명은 청주대에서 청주지방검찰청까지 약 8.5km를 가두행진한 뒤 검찰청에 수사 의뢰한 김 총장의 업무상 배임·횡령 혐의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요구했다.

비대위는 대학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된 지난 8월말 이후 70여일간 교육부 도보행진, 김 총장 석사학위 논문표절 진정제기, 학원 관련 문제 고발, 수업거부 결의, 천막농성, 교무위원 집무실 집기 철거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김 총장의 퇴진을 압박해 왔다.

특히 이들은 총학생회가 지난 4일부터 임시학생총회를 통해 수업거부에 돌입한 뒤 일주일 단위로 투쟁 활동 계획을 수립, 김 총장 퇴진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주 김 총장 자택까지 가두시위, 만민공동회 형식의 교내 집회, 교직원 삭발식, 검찰청 가두시위 활동에 이어 이번주는 학원 사태를 알리기 위한 전시회, 교육부·국회·서울 광화문 시위가 예정돼 있다.

비대위는 10일 학내 민주광장에서 김 총장 석사학위 논문 표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포스터 전시회를 연다.

오는 12일엔 비대위 소속 30~50명이 서울 광화문~시청에서 동시다발적인 1인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13∼14일에는 ‘당신이 총장이라면 미래의 우리학교를 어떻게 만드시겠습니까’를 주제로 공모전도 연다.

하지만 2개월여간 비대위가 김 총장 퇴진을 요구하는 다양한 활동을 했지만 김 총장 퇴진과 이사회 전면교체라는 성과를 이끌어 내지 못했다.

또한 도종환 국회의원이 황우여 장관을 통해 종합감사 등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교육부는 곧바로 종합감사 등을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가 제기한 석사학위 부정취득 논란도 관련 공소시효가 지나 문제 삼을 수 없다는 청주대측 입장에 대해 교육부가 관련법 해석을 잘못했다며 재검토 지시를 내렸지만 이것만으로 김 총장이 자리를 내놓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청주대 대외협력팀 관계자는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선정된 것은 경영상 판단 잘못으로, 김 총장이 다양한 발전방안을 내놓았고,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강압적 분위기에 밀려 불명예 퇴진하진 않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