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수·송광호·변재일 의원 금품수수설에 지역민들 비판 목소리 거세

한대수 전 시장···전 한전 간부 수사하다 ‘덜미’, 검찰 한전수사 확대
송광호 국회의원···금품수수 혐의 부인하나 업체 대표 ‘돈 전달’ 진술
변재일 국회의원···어버이연합이 의료법개정 발의자 모두 고발 ‘억울’

도내 정치권이 어느 때보다 어수선하다. 여야 중진들이 구속되거나 구린내를 풍겨 지역민들로부터 호된 질책을 받고 있다. 새누리당 한대수(70) 전 청주시장은 지난 2일 뇌물수수 혐의로 전격 구속됐다. 그리고 변재일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은 치과의사협회로부터 후원금 명목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 또 송광호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철도부품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모두 억대 연봉을 받았거나 현재 받는 사람들이어서 지역민들의 비판 목소리는 거세기만 하다.

▲ 2000만원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한대수 전 시장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3부(부장판사 김환)는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상임감사 재직시절 인사청탁 등의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한대수 전 청주시장을 구속했다. 검찰은 앞서 알선수재 혐의 등으로 전 중부발전 간부 김 모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한 전 시장의 개입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한전 감사실장을 지내던 지난 2011년 10~12월 한전 직원 A씨로부터 승진청탁과 징계무마 명목으로 5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씨는 이 일로 최근 구속됐다. 검찰 수사결과 김 씨는 이 중 2000만원을 두 차례에 걸쳐 한 시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정치인 모 씨는 “한전 상임감사는 생각보다 힘있는 자리다. 인사철마다 승진을 바라는 사람들이 줄을 댄다고 한다. 충북사람들도 한 전 시장한테 혜택을 입었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했다. 한 전 시장은 그동안 제천시장·내무부 재난관리국장·국무총리 공보비서관·충북도 행정부지사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정치권에 투신한 뒤에도 한나라당 중앙당 제2사무부총장, 청주상당 당협위원장 등 나름대로 성공한 정치인의 삶의 살았다.

정치인생에 큰 오점 남긴 한 전 시장

그는 지난 10월 1일에는 서울중앙지법에 증인으로 출석해 “권영모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이 철도부품업체 AVT 측의 부탁을 받고 한전 연구원 2명의 승진을 청탁했다”는 증언을 하기도 했다. 권 씨가 공기업 인사에 개입했음을 증언한 것이다. 그런 한 전 시장이 이번에는 구속돼 본인 일로 재판을 받는 수모를 당하게 됐다.

그는 지난 6·4 선거 때 70세에 통합청주시장 선거에 출마 뜻을 밝히며 노익장을 과시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경선에서 이승훈·남상우 예비후보에게 뒤지며 3위를 해 본선거에서는 출마하지 못했다. 경선 때는 책임당원 명부 사전유출 문제 중심에 서며 예비후보들끼리 갈등을 빚기도 했다. 충북도 행정부지사·청주시장·한전 상임감사 등 무게있고 책임감이 요구되는 자리에 올랐던 한 전 시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됐다는 사실에 지역민들은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본인도 정치인생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됐다.

더욱이 감사로 재직시 상당히 높은 연봉을 받아 배신감까지 느낀다는 시민들도 있다. ‘신이 내린 직장’으로 불리는 공기업 감사들의 억대 연봉은 자주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한전 감사 연봉은 1억6862만원으로 나타났다. 여러 공기업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한다. 한 전 시장은 지난 2011년 1월부터 2013년 1월까지 2년간 감사로 재직했다.

한편 검찰은 국내 최대 공기업인 한전 내부 비위 혐의를 다수 포착하고 본사를 압수수색하는 등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전·현직 임직원 5명을 포함해 모두 6명이 구속됐다. 안산지청은 지난 7월말 한전 재직시절 거래업체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직원 2명을 구속기소하면서 수사를 본격화했다는 후문이다. 앞으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더 많은 관계자들이 줄줄이 엮여 들어가지 않을까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변재일 의원 건은 ‘더 지켜보자’ 분위기

▲ 6500만원 금품수수 의혹을 받는 송광호 의원
철도부품업체로부터 사업편의 청탁과 함께 6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송광호 국회의원(새누리·제천단양)은 국회 불체포동의안 가결로 구속되지 않았으나 앞 날은 험란해 보인다. 송 의원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나, 철도비리 의혹의 중심에 있는 부품업체 AVT 이 모 대표는 법정에서 송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제 14·16·18·19대 의원으로 4선의 송 의원은 국회 사무부총장, 한나라당충북도당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아니러니하게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런가하면 3선의 변재일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청주)도 구설수에 올랐다. 변 의원은 치과의사협회로부터 후원금 명목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대한어버이연합’은 의료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과정에서 변 의원을 포함한 전·현직 의원 13명이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가 있다며 지난 8월 이들을 모두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치과의사협회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간부들을 불러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변 의원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내고 “보수단체인 어버이연합이 의료법 개정안을 공동 발의한 의원 전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나 정치 후원금을 받은 적이 없다. 논란이 된 법률안은 대형 자본을 바탕으로한 네트워크 병원을 규제하는 내용으로 법안 취지에 공감해 공동 발의에 서명했다. 이는 국회의 일상적인 업무”라며 이를 부인했다.

▲ 후원금 수수 자체를 부인한 변재일 의원
새정치민주연합도 야당탄압이라며 발끈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열린 비상대책위에서 “야당이 고소·고발을 당하면 검찰이 발빠르게 압수수색하는 건 야당탄압”이라며 “의료법 개정은 윤리위를 강화해 의료단체 자정기능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치과협회에 유리하도록 의료법을 개정해 통과시켜주고, 이 협회에서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건넸다는 소문 때문에 이뤄진 것이라고 한다. 이종걸 야당탄압저지대책위원장은 “어버이연합이 제출한 고발장에 각 의원들에게 건넨 액수가 적혀 있었다. 이는 특정세력이 개입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는 후문이다.

변 의원이 단독으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게 아니고 의료법 개정안에 서명한 의원 전원이 고발당한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에서는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중량감있는 충북지역 정치인들이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개탄하는 목소리들이 줄을 잇고 있다. 한 지역인사는 “충북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금품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것 자체가 매우 창피한 일이다. 이런 사람들이 나중에 또 출마하면 표로 응징해야 한다”고 못을 박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