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의원 국감에서 특별감사 요구 나서
청주대 학생들에게 ‘한시적인 장학금’지급

지난 22일 청주대 총동문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김윤배 총장에게 제시한 중재안을 공개한 뒤 “더 이상 총동문회 이름으로 설득하는 일을 없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중재안의 내용은 총장퇴진과 이사 9명 중 김윤배 총장이 5명 선임, 개방형 이사 3명 선임, 학원을 설립한 청암 김원근·석정 김영근 형제 중 석정계 1명 선임, 김윤배 총장 이사장 보장이었다.

또한 총장 및 이사장에게 집중돼 있는 권한을 분산한 뒤 교수회 통폐합, 대학평의회 정상화, 이사회·대학간 권한의 합리적인 재조정, 전결 규정 재구성 등 '재단 및 대학 운영 시스템 재구축'도 제안했다. 특히 동문회는 김 총장이 이사장직을 수행할 때 지금까지 야기된 도덕적·법률적인 문제 때문에 대외적인 이미지가 실추되거나 대내적인 리더십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이런 문제점을 더 이상 거론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했다. 하지만 김윤배 총장은 응답하지 않았다.

▲ 지난 22일 청주대 총동문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김윤배 총장에게 제시한 중재안을 공개한 뒤 사실상 중재에 실패했음을 알렸다./ 사진=육성준 기자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청주대에 대한 교육부의 특별감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도종환 의원(새정치민주연합․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국회에서 27일 열린 교육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장관에게 청주대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황 장관은 “국정감사 첫 날도 특별감사를 해달라는 의원들의 요청을 받았다. 여러 가지를 검토한 뒤 가능하면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청주대 교수회가 교육부에 건의한 김윤배 총장 석사학위 표절 관련 회신이 오는 30일쯤 나올 것으로 보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청주대는 지난 23일, 24일 학생 5318명에게 1인당 100만원의 장학금을 등록금 범위내에서 지급했다. 기존 장학금 외에 이번에 48억원을 ‘학업장려 장학’이라는 명목으로 지급해 무마책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평균학점 2.6 이상이고 학년별 일정한 학점을 취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 장학금은 장학심사와 학업장려장학 계좌 수집을 거쳐서 줬다. 이번에 장학금을 갑자기 받게 된 학생들의 반응도 제각각이다. 장학금 지급자 중 3명의 학생은 장학금을 아예 돌려주기도 했다. 그 가운데 한 학부모는 “이러한 성격의 장학금은 받을 수 없다”며 거부했다. 장학금의 출처 또한 분명치 않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기획예산팀에게 어느 항목에서 예산이 지출되는지 문의했지만 답변을 못 받았다”라고 비판했다.

청주대 측은 “등록금 회계에서 현재 등록금을 지급한 상태다. 적립금 회계에서 지출하려면 재단 이사회를 거쳐야 하는 데 그 사이 이사회가 열리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적립금을 푼 것이 아니라 등록금 회계에서 지출한 것이다.

청주대는 이번에 국가장학금 2유형 교부금(정부교부금 42억), 학업장려장학금(교비 48억), 사랑나눔장학금(저소득층대상 지급․교비 20억)을 지급했다. 그 가운데 학업장려장학금은 2014년 2학기에만 한시적으로 생긴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