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출석땐 `의회 경시 태도' 국회의원들 뭇매

교육부 압박 종합감사 · 관선이사 논의될 수도

여러 사학총장 함께 출석 질의시간 길지 않을 듯 
 
 
속보=김윤배 청주대 총장이 8일 교육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겠다 고 결정한 배경이 무엇인지 지역에서 궁금해 하고 있다.

김 총장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안민석·박홍근 의원과 정의당 정진후 의원의 요청에 따라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상임위 간사 간 협의를 거쳐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들 의원들은 김 총장이 학교를 운영하면서 △원칙없는 학과 통폐합 추진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 지정 △3000억원에 달하는 적립금 조성 경위 △자신의 석사학위 표절 등 청주대 전반에 걸친 집중적인 감사가 필요한 부분 등을 따져 묻겠다는 입장이다.

의원들은 이와 관련, 2010년부터 최근까지 이사회 회의록과 재산관리대장, 법인카드 사용내역과 예산·결산서, 법인전입금 현황, 교비·법인 회계 예금계좌 리스트, 1994∼1995년 교육부·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토지환수 조치현황, 김준철(2011년 사망) 전 명예총장 관련사업(동상·역사관 건립 등)현황 등 100여건을 요구한 상태다.

또 2006∼2013년 총장의 업무추진비·수당·해외여비·교통비·식비 현황·건설업체 선정 관계서류와 공사비 지출현황, 공사업체 선정관련 규정 등의 자료도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김 총장은 8일 국감장에 출석하기로 했다. 여러 이유를 대며 불출석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전격 출석하는 것으로 전해지자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주대 관계자는 “총장이 8일 국감에 출석하기 위해 모 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총장이 국감장에 출석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총장이 이날 국감장에 출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의원들 눈밖에 나서는 좋을 것이 없다’는 현실론이 깔려 있다. 김 총장이 국감장에 나오지 않는다면 ‘의회 경시 태도’라며 국회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

이럴 경우 의원들이 교육부를 압박해 학교나 재단에 대한 종합적인 감사에 이어 결과에 따라서는 관선이사 파견도 논의될 수 있다.

김 총장도 이런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마냥 국감에 불출석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김 총장이 불출석한다면 야당 의원 뿐만 아니라 여당 의원까지 ‘등’을 돌리면서 아예 국회내에 ‘우군’이 없다는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또 김 총장이 국감장에 나오더라도 청주대를 비롯해 상지대 등 최근 각종 문제가 있는 사학 총장 여러 명이 함께함에 따라 의원들이 의욕에 비해 질의시간이 길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이 김 총장의 출석이 기정사실화되면서 김 총장의 퇴진 등을 요구하고 있는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구성원 500여명은 이날 교육부를 방문해 김 총장 퇴진과 이사진 전면 교체를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청주대 민주동문회는 7일 청주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총장과 재단 이사회는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지고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