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 압력 김 총장 발언 이목 집중

일각 학교구성원과 정면대결 해석

비대위 내일 국감장 항의방문 계획 
 

 
김윤배 청주대학교 총장이 8일로 예정된 교육부 국정감사(이하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장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도종환·안민석·박홍근 의원과 정의당 정진후 의원의 요청에 따라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상임위 간사 간 협의를 거쳐 지난 1일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청주대 총학생회, 직원노조, 총동문회, 교수회 등 학교 구성원으로부터 3000억원의 적립금을 두고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된 책임을 지고 퇴진 압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김 총장이 국감장에서 어떤 발언을 할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김 총장이 국감장 증인 출석을 결정한 것을 두고 대학 안팎에서는 총장퇴진을 요구하는 학교 구성원과의 정면 대결을 선포하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청주대 관계자는 “8일 교육부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됐다고 국회의원들이 국감 증인으로 출석시킨 것도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안다. 대학 공금을 횡령한 것도 아니고 김 총장이 국감장에 출석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 총장은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대비해 국감 자료를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 감사에서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 야당 의원들이 김 총장을 겨냥해 학교 운영과 적립금 지출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 의원들은 청주대와 청석학원에 국감 요구 자료로 청주대 인사관리, 예산·회계, 2010년 이후 이사회 회의록과 재산관리대장, 같은 기간 법인카드 사용내역과 예산·결산서, 법인전입금 현황, 교비·법인 회계 예금계좌 리스트, 1994∼1995년 교육부·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토지환수 조치현황, 김준철(2011년 사망) 전 명예총장 관련사업(동상·역사관 건립 등) 현황 등 100여건을 요구한 상태다. 이외에도 2006∼2013년 총장의 업무추진비·수당·해외여비·교통비·식비 현황, 같은 기간 건설업체 선정 관계서류와 공사비 지출현황, 공사업체 선정관련 규정 등도 국감자료로 제출될 예정이다.

김 총장은 8일 오후 4시 국감 증인석에 설 예정이다.

김 총장 퇴진과 청석학원 이사회 전면 교체를 촉구하고 있는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600여명의 구성원들은 김 총장의 국감장 출석 시간에 맞춰 교육부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8일 600여명이 참여하는 집회신고를 해놓은 상태”라며 “학교 정상화를 위해 김 총장의 퇴진과 이사회 전면 교체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국회의원들에게 알릴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비대위 40여명은 교무위원 가운데 보직을 사퇴하지 않은 부총장, 사무처장, 교무처장의 사무실 집기를 본관 밖으로 빼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