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사안 소명 사유서 … 환부 도려낼지 관심 ↑

교문위, 오는 8일 실시 … 요구 자료만 100여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교문위)가 오는 8일 예정된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청주대 사태를 정조준할 것으로 보인다.

교문위 의원들이 청주대와 청석학원에 국감 자료로 요구한 자료만 5일까지 100여건에 이르기 때문이다.

도종환·김태년·정진후 등 국회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청주대에 법인운영, 인사관리, 예산·회계 등 거의 모든 분야에 관한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이 청주대와 학교법인 청석학원에 요구한 자료 종류는 무려 50건이다.

요청 자료 목록에는 2010년 이후 이사회 회의록과 재산관리대장, 같은 기간 법인카드 사용내역과 예산·결산서, 법인전입금 현황, 교비·법인 회계 예금계좌 리스트 등이 포함됐다. 김 의원은 1994∼1995년 교육부·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토지환수 조치현황, 김준철(2011년 사망) 전 명예총장 관련사업(동상·역사관 건립 등) 현황 등도 요구했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청주대 구성원들이 제기하는 핵심 쟁점만을 골라 자료요구를 했다.

정 의원은 청석학원이 김 전 명예회장의 장례식비용을 교비로 지출한 내역에 관한 자료와 2010년 이후 연도별 변호사·노무사 선임비용 지출내역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또한 2006∼2013년 총장의 업무추진비·수당·해외여비·교통비·식비 현황, 같은 기간 건설업체 선정 관계서류와 공사비 지출현황, 공사업체 선정관련 규정 등을 요청했다.

도종환·김태년·정진후 의원 등 국정감사 위원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요구한 자료는 적립금 조성 현황과 적립금 사용내역, 교육부에 제출한 적립금 집행계획 등이다.

국회의원 4∼5명이 청주대에 요구한 자료는 목록만 따져도 100여 건에 이른다.

의원들이 요청한 자료가 빠짐없이 국감장 테이블에 전달되면 김윤배 총장과 이사진 퇴진운동을 촉구하고 있는 학내구성원들이 제기하고 있는 대학 문제가 대부분 드러날 가능성도 높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해당 대학과 법인이 민감한 사안의 경우 의원실에 자료가 없거나 부족하다는 이유로 소명 사유서를 보내는 것으로 전해져 국감위원들이 얼마나 문제사학의 환부를 도려낼 수 있을지 관심거리다.

A의원실 관계자는 “일부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자료가 없거나 부족하다고 소명하는 사유서를 보내오고 있다”며 “쟁점이 될만한 몇몇 사안은 ‘사후조캄를 취한 흔적도 보인다”고 말했다.

김 총장의 국감 출석예정일은 8일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