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하공연 복제견 ‘동경이' 공개 미래 건강체험 등 다채


2014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가 26일 개막, 17일간의 일정에 돌입한다.

‘생명, 아름다움을 여는 비밀’이라는 주제의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는 충북도와 청주시,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다.

이날 오전 8시 30분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주공연장에서 엑스포 개막을 축하하는 개장식과 오후 4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다음달 12일까지 바이오의 모든 것을 보여주게 된다.

개막 첫날 공군 ‘블랙이글’의 축하 비행과 비보이팀의 ‘생명의 비트’ 퍼포먼스, 신체의 움직임으로 빛과 소리를 연주하는 IT밴드 카타의 식전 공연이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공동위원장인 이시종 지사와 오영교 전 행정자치부 장관의 개막 선언에 이어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격려사, 이원종 지역개발위원장과 이언구 충북도의회 의장, 변재일 국회의원의 축사, 이승훈 청주시장의 환영사가 이어진다.

정홍원 국무총리,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노벨상 수상자인 아론 치카노버 박사, 박원순 서울시장, 요코우치 쇼우메이 일본 야마나시현 지사, 방송인 송해 등의 축하 메시지 영상도 상영된다.

이후 생명을 상징하는 캡슐에 담긴 새싹을 눌러 오송바이오엑스포를 통해 인류의 꿈, 바이오 라이프의 초석을 다진다는 의미의 개막 세레모니가 진행된다. 이어 생명의 확산을 통해 인류가 꿈꾸는 아름다운 미래를 표현하는 아트 서커스 공연도 펼쳐진다.

식후 행사로는 블락비, 보이프랜드, 크레용팝, 타히티 등 인기 K팝 가수들과 강진, 김상배, 이동준 등 전통 트로트 가수들의 축하공연이 예정돼 있다.

엑스포는 주제전시 2개관, 체험 3개관, 산업 3개관과 인체탐험관, 체험학습센터, 야외체험장, 주공연 등으로 구성됐다.

바이오미래관은 포스트 게놈 이후의 바이오 산업화 단계, 현황과 성과, 의료·의약·식량·에너지·융합기술 등 바이오 기술의 미래와 무병장수를 향한 인류의 꿈을 담았다. 서울대 수의과학대 이병천 교수팀이 탄생시킨 천연기념물 제540호 복제견 ‘동경이’ 도 볼 수 있다.

주제영상관은 생명공학의 가치, 바이오산업이 가져올 아름다운 미래 세상을 3D 입체 영상으로 보여주는 어드벤처형 영상관이다. ‘인류의 꿈, 바이오 라이프’라는 주제의 7분 분량 영상물에서 미래의 바이오 시대상을 살펴볼 수 있다.

건강체험관은 생명 120세에 도전하는 바이오 미래 치료기술 체험 프로그램과 건강한 삶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피 한 방울로 간단하게 암·심장병·갑상선질환 등을 진단할 수 있고, 우울증이나 치매를 검사받을 수 있다.

뷰티체험관에서는 K뷰티를 즐기고 바이오 융복합 화장품 등 미래의 K뷰티를 체험할 수 있다. 특히 가수 씨스타의 무대를 마치 실제처럼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는 K뷰티 홀로그램 콘서트도 즐길 수 있다.

에듀체험관은 학생들을 위한 공간이다. 충북도립대가 진행하는 ‘재미있는 바이오 실험실’에서 생명과학의 기초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엑스포 기간 국내외 297개 바이오 기업과 700여명의 바이어가 참여하고 관람객 7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