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균 취재1팀 기자

▲ 김남균 취재1팀 기자
오늘 또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교육청 납품 비리 의혹 기사와 관련해 해당 회사가 정정보도를 요구하며 법정 쟁송의 의사를 밝혔다. 짧은 기간의 기자 이력이지만 이번 일은 처음이 아니다. 안철수 신당의 새정치를 검증하는 차원에서 작성한 기사로 세 건이나 고소를 당했다. 다행히 두 건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한 건은 진행 중이다.

또 청주향교에 관한 보도와 관련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고 1억원을 손해배상을 하라는 요구도 받았다. 이 또한 별다른 문제없이 잘 넘어갔다.

오늘 화근이 된 것은 교육청에 납품된 시근운동기구에 대한 보도였다. 필자는 이 기사를 쓰면서 제품 자체를 문제 삼으려 한 것은 아니다. 교육청과 학교의 구매 과정이 석연치 않고 고위층이 개입한 흔적이 있어 이를 파헤치려는 것이 취재의 목적이었다.

결과적으로 일은 의도대로 되지 않고 엉뚱하게 제품 제작사와 갈등만 빚게 된 셈이다. 왜냐하면 정작 이 문제를 풀어야 할 당사자인 교육청이 지금까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

김병우 교육감은 충북지역에서 처음으로 진보교육감 시대를 연 장본인이다. 김 교육감은 지난 8월 비리 한 번으로도 교육계에서 영구 격리시키겠다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발표했다. 이 발표를 보면서 진보와 보수를 떠나 부패에 대한 교육감의 추상같은 대처를 기대했다. 하지만 그 이후로 별다른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물론 김 교육감의 고민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다. 취임과 동시에 선거법 관련해 기소되고 재판이 진행됐다. 교육계 기득권 층에서 김 교육감에 대한 노골적인 사보타지가 벌어진다는 뒷소리도 들린다.

김 교육감 입장에서 본다면 현 상황이 오죽했으랴 싶다. 하지만 이것이 현 부패 추문에 대한 방관적인 김 교육감의 모습을 면피하지는 못한다.

취재 과정에서 소중한 제보를 해준 일선 학교 교직원들의 목소리는 오직 하나. 아이들에 꼭 필요한 물품을 제때에 공급해주고 싶다는 것이다. 그들은 누구를 처벌해 달라고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의 제보로 같은 동료가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했다.

제보자는 기사가 나가면 오히려 자책감을 느낀다며 전화로 울먹이기도 했다. 이 제보자들은 심적 고통을 느끼면서도 다시 마음을 추수리는 것은 역시 ‘학생’이라고 했다.
학생들에게 잘 해주고 싶다는 것.

김 교육감이 처한 상황이 녹록치 않은 것은 분명 맞다. 보수와 진보로 편 갈라진 교육계 내에서 좌고우면 할 수밖에 없는 것은 십분 이해한다. 하지만 부패 문제에 관련해서는 김 교육감이 단호해지기를 바란다.

교육계의 부패는 우리 학생들의 빵과 공책을 뺏는 것에 불과하다. 이 문제는 진보와 보수라는 정치 논리가 들어갈 자리가 아니다.

옥천신문이 모 교육지원청에서 하루 14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을 식당 대금으로 지급했다고 보도했다. 어찌 이런 일을 일반 시민이 상상이라도 할 수 있겠는가.
교육계 부패 추문에 시민은 교육감의 말처럼 ‘원스트라이크아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