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노 충주담당 기자

▲ 윤호노 기자
해외 출장 중 여성공무원을 성희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윤범로 충주시의회 의장을 엄호하기 위한 충주시의회의 비밀작전(?)이 벌어지고 있다.

충주시의회는 윤 의장을 성희롱 발언으로 고소한 여성공무원이 포함된 채용 심사자료를 충주시에 요구했다. 성희롱 발언으로 시의회 수장이 고소당하고, 공무원노조의 1인 시위가 진행되는 가운데 윤 의장과 시의회를 보호하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새누리당 A의원은 자료요청에 대해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해 일반임기제나 무기계약직으로 채용된 직원들에 대한 인성 또는 소양교육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이 의원이 행정사무감사에서 다룰 만한 내용이 아닌데다 정규직원은 대상에서 빠져 있어 다른 의도가 있다는 의혹이 지배적이다. 더욱이 경찰에서 성희롱 사건을 조사 중인 이때, 고소를 한 해당 여성공무원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는 것이 대의기관이 할 일인지 묻고 싶다.

충주시의회는 윤범로 의장 성희롱 의혹 사건이 터져 나와 비난여론이 확산될 때 이렇다 할 견해를 내놓지 않아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보다 못한 초선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대다수 의원들이 윤 의장의 혐의 부인에 동조하면서 재판결과를 지켜보자는 의견과 심지어 한 배를 탄 의원들끼리 그렇게 해서야 되겠냐는 동업자 감싸기 식의 발언까지 나왔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동료의원들이 진실파악을 위한 노력을 외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진상파악과 재발방지를 위해 시의회가 적극 나서야 하는데 오히려 외면한 것이다.

최근 서울시 공무원이 직장 내 성희롱을 견디지 못하고 우울증을 앓다 자살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5월 목숨을 끊은 주무관 B씨(여)의 유족은 최근 인권위에 진정서를 접수하고 서울시에는 민원을 제기해 국가인권위원회와 서울시가 감사에 착수했다.

B씨는 지난해 11월 부서 회식자리에서 동료 주무관 C씨(남)의 성희롱 발언에 성적 수치감을 느껴 이를 상급자에게 알렸다. 이에 C씨가 잘못을 인정했음에도 C씨에 대한 부서 이동이나 징계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B씨는 이후 우울증에 시달리다 올 5월 자살해 B씨의 유족이 최근 시와 인권위에 정식으로 조사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직장 내 성희롱사건인 서울대 우모 조교 사건을 맡아 국내 첫 성희롱 판결을 이끌어낸바 있는 인권변호사 출신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관련 보고를 받고 격분하여, 5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시의장 성희롱 파문과 관련해 침묵하고 있는 조길형 충주시장이 생각해볼 대목이다.

아울러 그동안 침묵과 방관으로 일관하다 최근 들어 ‘제 식구 감싸기식’ 행태를 보이고 있는 충주시의원들은 시민들이 자신들을 왜 뽑았는지, 부끄럽지 않은 의정활동이 무엇인지 깊이 성찰해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