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국회·세월호 특별법 장기화, 취업난 등 경기불안

◇ 송광호 ‘방탄국회’ 주요 화두… 지방선거결과 분석도

추석연휴기간 중 충북지역 정치인 중 가장 이목을 끈 인물은 철도비리 연루 혐의를 받고 있는 새누리당 송광호(제천·단양, 4선) 의원이었다.

비리혐의보다는 송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로 ‘방탄 국회’ 논란이 불거진 점이 부각됐다.

직장인 임모씨(44·청주시 모충동)는 “충북출신의 중진 국회의원이 비리혐의에 연루된 것도 부끄럽지만, 국회의원들의 특권이자 자연스러운 절차인듯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사실이 더욱 창피하다”며 “그러면서도 정치인들은 입만 열었다하면 특권 내려놓기를 외친다”고 꼬집었다.

6·4지방선거 당시 충청도민들이 광역단체장은 야당을 선택하면서도 기초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는 여당에 힘을 실어준 선거 결과에 대한 뒤늦은 분석도 많았다. 특히 출향인사들은 이 같은 선택을 놓고 다양한 해석을 쏟아냈다.

고향 괴산을 떠나 인천에 거주하는 최모씨(51)는 “충청도민. 특히 충북도민의 표심은 항상 특정 정당에 대한 쏠림없이 견제와 감시가 가능한 균형감을 가지고 있다”며 “개표방송을 볼때마다 인천사람들이 몰표가 속출하는 영·호남을 비난하는 소리를 듣곤 하는데 충북표심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해석들을 많이 내놔 충북출신으로서 어깨가 으쓱할 때가 있다”고 말했다.

◇ 세월호,“장기화 피로감” vs “대통령이 나서야”

세월호 정국과 관련해서는 여전히 의견이 팽팽했다. 청주에 사는 60대 남성은 “세월호 유가족들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경기도 안 좋은데 국회가 세월호 참사에만 매달리면서 민생관련 업무가 전부 멈췄다”고 걱정했다.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풀기 위해 박 대통령과 여당이 보다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문도 있었다.

경기도 화성에 거주하면서 추석을 맞아 고향 청주를 찾은 이모씨(43)는 “뉴스에서 세월호 얘기가 나오면 나도 솔직히 ‘또’, ‘언제까지’라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하지만 입장을 바꿔 생각해보면 애를 키우는 입장에서 그런 생각을 하는 내가 한심하다. 반드시 책임소재를 가릴 수 있는 특별법이 만들어져야 한다. 유족들의 주장대로 특별법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명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곁에 있던 노모씨(청주시 복대동)도 “세월호 참사가 벌써 몇 달 째인데 아직까지 특별법조차 만들지 못하고 있느냐”면서 “사고 직후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고 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이제는 직접 나서야할 때가 됐다”고 거들었다.

◇ “경제 이렇게 힘든데…”

살림살이와 청년취업에 대한 걱정도 많았다. 주부 정모씨(45·청주시 수곡동)는 “수입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돈쓸일은 많다”며 “불과 5~6년 사이에 생활물가가 두배는 뛴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녀는 또 “청주시내 아파트를 비롯한 집값이 너무 많이 올라 서민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며 “집값 안정대책이 필요하다”고 한숨을 쉬었다.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모씨(27·청주시 강서동)는 “지방대를 졸업하고 마땅하게 취업할데가 없어 2년째 공무원시험을 닥치는 대로 보고 있지만, 경쟁률이 높다보니 결과가 신통치 않다”며 “부모님에게 손벌리기도 미안하고, 날이 갈수록 내 자신이 초라해 보여 답답하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