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과 인접한 경북 고령 등에서 잇따라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충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도는 방역과 예방 활동을 강화하며 구제역 차단에 힘을 쏟고 있다.

도는 29일 소와 돼지 사육농가의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소규모 농가는 백신 접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 점검은 소 1400개 농가(29만9000마리)와 돼지 380개 농가(59만9000마리), 염소 300개 농가(3만 마리)가 대상이다.

도는 농가마다 백신 접종 시기가 다른 만큼 농가를 직접 방문해 구제역 항체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소규모 농가나 고령 농가는 백신 접종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농가는 새끼 유산, 유유 생산량 감소 등을 우려해 백신 접종을 꺼리거나 접종 시기 등을 몰라 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에 도는 공중 수의사를 파견해 백신 접종을 해주고 있다. 소와 돼지 등은 접종 시 극도로 예민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제도 지원한다. 또 염소를 방목하는 농장은 전문 포획사를 파견해 염소 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

도내 8곳의 도축장 관리도 강화했다. 도축장에서 나오는 모든 차량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특히 음성축산물공판장은 전국의 소와 돼지가 도축되기 때문에 차량과 주변 소독을 강화했다.

도가 백신 접종 등 예방 활동에 주력하는 것은 구제역을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이다. 경북 의성 등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농장은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I(조류 인플루엔자) 방역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금류를 출하할 때 시행하던 ‘가금류 이동승인 검사 절차’를 강화했다. 종전까진 임상검사만 통과하면 출하를 승인해줬다. 하지만 닭·오리의 분변 등을 검사한 뒤 합격 판정을 받은 농가만 이동승인을 해주고 있다.

또 전남지역의 병아리가 도내 닭·오리 사육농가로 입식되는 것을 막기 위한 활동도 벌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과 AI의 발생 및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방역과 예방 활동이 최선”이라며 “백신 접종 점검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10년 말부터 이듬해 4월까지 구제역 광풍이 불 당시 충북에선 소 6624마리, 돼지 32만7836마리 등 우제류 33만6523마리가 설처분됐다. 지난 1월 진천군 이월면에서 AI가 처음 발병한 이래 도내에선 닭·오리 등 가금류 172만여 마리가 땅에 묻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