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 이 시장 때리기 연일 계속, 이 시장 홍보비 분석 이유로 광고 중단

▲ 이근규 시장 취임식

6·4 지방선거 후 언론의 집중포화를 가장 많이 받은 기초단체장은 아마 이근규 제천시장일 것이다. 이 시장은 당선자 시절부터 거의 매일 지역언론에 등장하다시피 했다. 이 현상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 지역언론에는 ‘이근규 제천시장 정치적 시험대 올라, 이근규 제천시장 보은인사 구설수, 이 시장 아파트 모델하우스 참석 논란, 이 시장 현안사업 백지화, 이 시장 언론에 뭇매, 제천미래발전위원회 이 시장 독선행정 비판, 이 시장은 본관이 두 곳?, 삼한의 초록길 사업 뻥튀기 의혹’ 등의 기사가 쏟아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언론들은 서로 같거나 매우 유사한 기사를 보도해 사전 협의를 의심케 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보는 독자들은 어리둥절 할 수밖에 없다. 민선6기가 시작된지 이제 겨우 한 달인데 이 시장이 무슨 일을 얼마나 잘못해서 그러느냐는 것이다. 이 시장은 지난 6월 30일 당선자 시절에 A신문과 B인터넷뉴스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혐의로 고소했다. 이어 지역 언론들에게 주는 광고를 일시정지했다. 지역언론 홍보비를 분석한다는 이유에서다.

이근규 시장은 본지와 전화통화에서 “선거 때 지역언론의 발행부수와 홍보효과 등을 분석하고 불요불급한 홍보비가 나가지 않는지 점검해 달라는 시민들의 요구가 있었다. 그래서 현재 광고를 중단하고 분석 중이다. 언론과 감정은 없다. 시민들의 요구를 받들어 분석중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요즘도 비판기사가 쏟아지지만 언론을 탓하지는 않는다. 다만 허위사실을 적시한 두 군데 언론에 정정보도를 요청했는데 거부해 고소했다. 말로만 사과하고 정정보도를 하지 않는 건 원치 않는다. 비판기사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허위사실 적시는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부 기자들은 이것이 진심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모 씨는 “홍보비 분석은 핑계일뿐 비판언론에 대한 이 시장의 대처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제는 초록길 사업 논쟁 중

최근에는 전 시장 때 추진해오던 삼한 의림지 초록길 사업과 솔방죽 생태 녹색길 사업 재검토에 들어가자 주로 이를 비판하는 기사가 나오고 있다. 문광부 사업인 삼한 의림지 초록길 사업은 북부우회도로~의림지간 산책로 500m, 자전거도로 1km 조성에 34억원이 들어간다. 그리고 환경부 사업인 솔방죽 생태 녹색길 사업은 청전 새터~솔방죽~북부우회도로간 산책로 1.5km와 자전거도로 3km, 시민광장 조성에 116억원이 들어간다.

이는 마치 한 개의 사업인 것처럼 알려졌으나 사업 주관부서가 문광부와 환경부로 나뉘는 두 개의 사업. 제천시에 따르면 1구간인 삼한 의림지 초록길 사업은 이미 완공됐고, 2구간인 솔방죽 생태 녹색길 사업은 현재 토지 보상률이 85%이다. 시장직인수위는 사업 재검토를 결정했고, 현재 제천시에서 검토중이다. 1구간과 2구간 사이에 북부우회도로가 지나가고, 2구간 중간에 4차선 도로가 계획돼 있어 관광길로는 적합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이 사업이 본래의 목적에 얼마나 부합한가 면밀히 검토해 계속할 것인지, 중단할 것인지 결론을 낼 것이다. 관광도로라면 관광에 맞는지를 본다는 뜻이다. 그리고 예산수급이 가능한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시는 민선시대 들어 권희필-엄태영-최명현 시장이 집권해 왔다. 이 중 권희필·엄태영 시장은 두 번씩 했다. 권 시장은 민자당과 자민련, 엄 시장은 한나라당, 최 시장은 새누리당 소속 이었다. 그래서 제천시는 전통적인 여당 텃밭으로 분류된다. 이 시장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으로 야당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

이런 배경 때문에 지역민들이 야당에 대한 반격을 시작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상대후보였던 전 시장의 당선을 대부분 점쳤기 때문에 선거직전까지 이 시장의 당선을 예측한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그랬기 때문에 선거 후 후폭풍은 어느 정도 예상됐다. 제천의 모 인사는 “이 시장은 비전을 세우고 공직 내부를 장악해야 할 시점에 언론과 전쟁을 치르고 있다. 지역내 보수세력들도 보이지 않는 전선을 형성하고 이 시장을 흔든다는 소문이 있다. 언론이 시장을 너무 몰아붙인다는 지적이 있으나 한 편에서는 이 시장도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은 “언론과 시장이 서로를 길들이기 위해 불필요한 갈등을 벌이고 있다면 이는 큰 문제다. 분명한 사실은 이런 불필요한 갈등에 지역주민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사실이다. 자치단체장을 감시하고 견제하고 비판하는 것은 언론의 당연한 의무이자 권리이다. 그러나 지역주민의 알권리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 시장 길들이기에 쓰인다면 이는 권한 남용에 지나지 않는다. 시장의 잘못에 대한 언론의 비판이 정당성을 가지려면 정확한 근거제시를 해야 하며 다양한 지역주민 여론을 반영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