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O 협약시 항공 우주·KAI 유치 따로국밥 분위기

이시종(67·새정치민주연합) 충북지사와 이승훈(59·새누리당) 청주시장은 최근 지역발전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둘의 말이 사실인지 여부를 판가름할 첫 시험대는 다름 아닌 청주국제공항활성화를 위해 청주공항에어로폴리스내 항공기정비산업단지(MRO) 유치와 저비용항공사(LCC) 유치를 둘러싼 시·도간 공조문제다.

충북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중 하나인 MRO는 청주공항에어로폴리스 내에 항공정비산업단지를 조성해 6조 6000억원에 달하는 경제 파급효과와 1만 8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LCC는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를 유치해 국·내외 노선 다변화를 통한 청주공항활성화를 꾀하자는 것이다.

충북도는 그동안 말레이시아 국적 LCC인 에어아시아를 청주공항에 유치하기위해 노력해 왔다. MRO와 LCC의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하지만 노선 다변화 문제를 둘러싼 대형항공사의 반대와 국토교통부의 불허로 이 같은 꿈은 물거품이 됐다.

다만 도는 올 상반기 제주도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이스타항공과 ‘72시간 중국인 관광객 무비자 환승입국’ 업무제휴를 추진해 관광객 증가(전년대비 13.3%)라는 성과를 내고 있다.

도는 다음달 말 국내 MRO 선도(앵커)기업과 항공정비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청주공항에어로폴리스 부지를 1, 2지구로 나눠 순차적으로 조성한 뒤 매각하거나 유·무상으로 임대하는 내용이다.

도는 330억원을 들여 1지구 15만 3000㎡를 2016년까지 우선 항공정비단지로 조성한 뒤 선도기업에 분양 또는 임대하고 나머지 2지구 32만 1000㎡는 2020년까지 항공(첨단부품)산업단지로 조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미국이나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과의 합작회사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항공정비기술을 국제적으로 인증받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별도로 청주시는 한국항공우주산업과 KAI(방위산업체) 유치에 나섰다. 이 시장은 최근 KAI 사장을 만나 청주공항에어로폴리스 입주를 요청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시·도가 따로 노는 듯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면서 정부부처(산업통상자원부)와 지방정부, 충북도와 청주시가 참여하는 전담 논의기구(컨트롤 타워)의 설립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욱(58)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지역발전을 위한 초당적 협력과 시·도간 공조를 위한 논의기구 설립은 반드시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