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입김 차단 뚝심·강단 있어야” 주문

지난 4년간 충북발전연구원을 이끈 정낙형(60) 원장이 30일 이임식을 갖고 임기를 마치면서 차기 원장 자리를 누가 꿰찰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누가 오든 간에 쉽지 않은 자리기 때문이다. 지난해 부실용역 보고서 발표 등으로 실추된 명예 회복과 더불어 연구원 구성원의 처우 개선 등 대내·외적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다. 연구원 내부에서는 차기 원장에게 바라는 점들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북발전연구원지부가 지난 26일 발표한 성명을 보면 차기 원장이 해결해야 할 사항은 △연구평가 제도 개선 △고용 불안 해소 △연구 자율성 확보 △직원 처우 개선 등이다.

이와 관련, 충북지사 공약이행 세부추진실적을 보면 충북도는 2011년까지 연구원에 구성원 복지후생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하지만 오히려 연구원에는 성과평가에서 3회 연속 하위 20%에 해당되면 비정규직으로 강등하는 '삼진아웃제'가 도입됐다.

또 충북도는 안정적인 연구기반 마련을 위해 2011년 13억원, 2012년 18억원, 지난해 20억원, 올해 25억원의 기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13억원→16억원→17억원→20억원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이 여파로 2012년 연구원내 새로 만들어진 미래기획센터와 공공투자분석센터 연구위원들은 비정규직으로 충원됐다. 임금 현실화도 늦춰져 여전히 전국 광역자치단체 출연 연구원 직원 평균임금의 80% 수준을 받고 있다. 비서, 위촉연구원 등 기타 비정규직 직원들도 2년 이상 근무하면 최소한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할 수 있음에도 모두 일용직으로 충원되고 있다.

업무의 연속성 단절과 업무내용 부실화 등의 부작용이 예상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충북도의 조치에 큰 영향을 받는 연구원이지만 도의 입김에 연구원 운영이 좌지우지되지 않는 뚝심있는 인물이 원장으로 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충북발전연구원 노조 관계자는 "도정발전을 위해 지사의 의견에 반하더라도 과감히 주장할 수 있는 학자적 양심을 갖추면서도 충북도와 연구원, 연구위원 간의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물이 차기 원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차기 충북발전연구원장은 '공개모집' 방식으로 선발된다. 그동안 지역출신 인사를 '초빙'했던 것에 비춰보면 파격적인 결정이다. 최근 연구원 내·외에서 불거진 문제에 대해 연구원 측이 "이사회 결정에 따라 진행된 사항"이라고 해명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이에 부담을 느낀 이사회가 선발 방식을 바꾼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으로는 충북도 출연 연구원으로서 독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충북발전연구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원장 모집 공고를 낼 예정이다. 차기 원장이 뽑힐 때까지 원장의 업무는 기획조정실장이 대행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