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노 충주담당 차장

▲ 윤호노 충주담당 차장
전 국민을 충격에 빠뜨린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어느덧 두 달을 훌쩍 넘겼다. 아직도 12명의 희생자들이 차가운 바다 속에 있고, 정확한 사고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정부와 언론은 유병언만 검거하면 모든 일이 끝날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유병언 잡기에 온 나라가 올인하고 있다. 이젠 군(軍)까지 동원됐다. 형사범을 잡기 위해 군대가 동원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세월호 참사의 원인이 청해진해운의 실질적 사주인 유병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닌데도 말이다.

물론 선박을 개조하고 제대로 된 안전관리를 하지 않은 책임이 유병언에게 있는 것은 분명하다. 또 청해진해운 및 천해지 등 법인자금을 횡령 및 조세포탈한 혐의가 있고, 아들 유대균은 법인자금을 횡령한 혐의가 있다. 회사법인 자금 횡령과 세월호의 안전관리 부실여부 관련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침몰사고의 원인은 밝혀져야 하고, 이로 인해 이들의 검거는 반드시 필요하다.

아울러 소중한 목숨을 앗아간 원죄자의 처단과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보상금 문제 해결 등 적잖은 의미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쉬운 것이 있다면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고 언론에서 유병언 잡기에 열을 올리기 전 검·경이 조용하고 신속하게 움직여 검거했더라면 지금과 같은 소모적인 일은 발생되지 않았을 것이란 점이다.

세월호 참사는 ‘안전’이 자리 잡을 자리에 ‘이윤’이라는 욕심이 자리잡으면서 발생한 대참사였다. 기업이 안전 대신 이윤을 택하는 사이 이를 감시해야할 기관들은 무력했다. 여객선 안전관리를 맡은 해운조합은 세월호의 문제점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고, 무단 증축과 개축을 일삼았지만 한국선급의 안전검사를 무사히 통과했다. 해운조합과 한국선급의 간부들은 퇴직 관료들과 낙하산으로 채워졌다.

사고가 발생한 뒤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어처구니없는 대처로 더 큰 참사를 불렀다. 유병언 수사와는 별개로 해경과 소위 컨트롤 타워에 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다.

세월호 사건은 갑자기 벌어진 참사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들이 얽혀 만들어진 참사다. 유병언은 반드시 잡아야할 인물이지만 우리는 더 중요한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정부와 우리 스스로 뼈를 깎는 반성과 두 번 다시 같은 사고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다. 그렇지 않다면 제2. 제3의 세월호 참사가 또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구원파를 비롯한 기타 다른 종교인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하고 싶다. 어떤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때 맹목적으로 자신들이 속한 종단을 옹호하는 것은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 사실여부를 알지 못하면서 그런 행태를 보이는 것은 집단 이기주의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

12명의 실종자를 찾지 못했고, 팽목항의 눈물은 마르지 않았다. 구원파 신도들은 종교탄압이라는 명분으로 유병언 일가를 옹호하면 안 된다. 죄가 있으면 죗값을 치르고 용서를 비는 것이 세월호 참사로 숨진 넋을 기리는 일이고, 책임자의 몫을 다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