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기준 결정, 정부지원 미흡, 조례 의결 등 과제 산적

6·4 지방선거를 통해 이승훈 초대 통합 청주시장 당선자가 배출되는 등 청주시·청원군의 통합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4개 구(區) 구역획정 및 청사 위치 선정 등 큰 틀의 통합작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공무원 인사기준(본청 배치기준) 등 구체적인 분야에선 마찰이 예상된다.

7월 1일 출범하는 통합청주시의 예상 인구는 84만명이다. 지난 3월말 기준으로 청주시는 68만332명, 청원군은 15만8357명으로 현재 증가속도라면 7월엔 84만명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원청주통합추진지원단이 입법예고한 자치법규안에 따르면 통합 청주시는 본청의 경우 농정국 신설을 포함해 6국 39과, 1개 의회사무국, 5개 직속기관(보건소 4, 농업기술센터 1), 10개 사업소, 4개 행정구(32과) 및 43개 읍면동(3읍, 10면, 30동)으로 이뤄진다.

구는 상당구 서원구 흥덕구 청원구 등 4개 행정구가 설치된다. 공무원 정원은 모두 2709명으로 일반직 2639명을 비롯해 정무직 1명, 전문경력직 1명, 별정직 2명, 연구직 21명, 지도직 49명이다.

시청사는 규모가 협소해 이미 민간건물을 임대계약해 분산배치해 놓은 상태다. 구청사로 상당구는 현 청원군청, 서원구는 현 흥덕구청, 흥덕구는 옛 대농부지 임시 청사, 청원구는 현 상당구청사로 결정됐다.

통합의결 당시 합의했던 청원·청주 상생발전방안 75개 세부사업 가운데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 공무원 인사기준안 등 45개 사업은 완료됐고 나머지 11개 사업은 출범 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청남대 관리권 이전 등 19개 사업은 출범 후 사업별 세부계획을 수립,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통합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마찰음도 곳곳에서 튀어 나오고 있다.

당장 인사기준을 둘러싼 양 시·군 공무원 마찰이 계속되고 있다.

통추위에서 결정한 청주시 59 대 청원군 41 비율의 본청 배치기준에 대해 청주시 공무원들이 역차별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 결정대로라면 구청과 사업소에 배치되는 공무원은 대부분 청주시 공무원들로 채워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예상보다 적은 정부의 지원도 문제다. 행정정보시스템의 통합 작업에 들어가는 255억원 중 청주시가 요청한 예산은 115억원이지만 정부는 50억원 이상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통합시가 65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통합시 조례 제정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청원군 조례와 청주시 조례는 각각 오는 6월 30일로 효력을 다한다.

이 경우 7월 1일 0시부터 통합시의회에서 조례 통과시킬 때까지 공백이 발생한다.

통합 청주시의회는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합시 출범 당일 오전 7시 개원해 488개에 이르는 조례안을 모두 의안으로 상정, 의회 의결절차를 밟을 예정이지만 절차와 사상 유례없는 조례안 수 등으로 인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조례안 상정을 위한 명칭 호명을 한번씩만 한다고 하더라도 하루가 부족할 판이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청주와 청원 양 지역의 고유한 특성은 유지하되 도농 상생기반구축과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통합시 출범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다”며 “인사 등의 민감한 부분은 이승훈 당선자와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마무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