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도 일부 지역유지 “산업단지 관리소장 자리 내 놔라”
“100% 민자 조성 공단에 주민 소장 어불성설이다” 비난

청원군 현도면 현도지방산업단지 관리소장 자리를 지역주민이 해야 한다며 5개월째 실랑이를 벌이고 있어 지나친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
현도지방산업단지는 지난 91년부터 95년까지 (주)진로가 도로와 가로등 등 주변시설에 대해 청원군에 기부채납과 영구 무상사용하는 조건으로 635억원을 들여 13만여평 규모로 조성한 단지다.

현재 (주)진로(5만7천여평)와 OB맥주(주)(6만6천여평)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여기에 지관을 생산하는 (주)J&B를 포함해 3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현도단지관리공단은 진로와 OB에 물을 정수해 공급하는 것과 폐수처리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이에 소요되는 연 23억원은 대부분 진로와 OB가 부담하고 있다.

현도단지관리공단 소장은 3개의 입주업체와 5개의 협력업체, 충북도와 청원군 관계자 등 10명의 이사로 구성되는 입주기업체협의회에서 3년 임기로 내정, 도지사의 승인을 얻어 임명된다.

입주기업체협의회는 지난 3월 말로 전임 소장의 임기가 만료 됨에 따라 3월 26일 협의회를 열어 신임 소장으로 유도상 씨를 내정해 놓고 있는 상태다.

그런데 현도면 번영회 등 일부 지역유지들을 중심으로 주민이 소장을 맡아야 한다며 소장으로 주민대표를 선임하라고 강하게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현도산업단지 조성 당시 현도면장을 지낸 번영회 오경세 회장은 “수
   
백억을 들여 진로가 공단을 조성했다 하더라도 법의 혜택을 받는 등 사유재산이 아니다”라며 “인근의 부용단지 등도 주민이 소장을 하고 있는 만큼 현도단지관리공단 소장 또한 주민이 해야 하며 이를 통해 주민들이 대우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역 출신 오해진 청원군의원도 “주민들이 고용증대와 환경문제 등을 근거로 이같은 주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지역의원 입장에서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번영회 등은 이를 위해 지난 2월 이원종 지사를 면담 했으며 현도관리공단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하기도 했다.
지금도 천막과 피켓, 현수막 등을 그대로 게시해 놓고 관리공단을 압박하고 있다.

이 같은 일부 지역유지들의 주장에 대해 협의회에서 소장을 선임하게 되는 현행 산업단지 조성 기본법과 협의회 정관을 무시한 막무가내식 ‘떼쓰기’라는 비난을 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청원군 관계자는 “법으로 볼때 주민들의 주장이 옳지 않은 게 분명하다”며 “그렇다고 일방적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할 수 없어 군으로서도 난처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충북도 관계자도 “민원의 대상이 되지도 않는 주장이다. 부용공단을 예로 들어 주장하는데 부용공단은 청원군이 직접 조성한 것으로 전액 진로가 투자한 현도공단과는 성격이 다르다”며 “소장이 내정된 지가 3개월이나 지났지만 민원발생으로 승인을 미루고 있다. 그러나 절차에 의해 내정된 소장이 큰 문제가 없다면 곧바로 지사의 승인을 거쳐 임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