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감정결과 150억원 가량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스파텔은 토지매입비와 이자 등 44억원의 지방채 발행분과 이미 지급된 60억원대의 공사대금, 앞으로 반환해야 할 90억원대의 회원가입비 등 200억원 규모의 채무를 안고 있다. 한마디로 '빈 깡통'이 된지 오래다.

게다가 재개장 이후 지난해와 올해 잇따라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점을 이해하면 매각은 생각지도 않는 듯한 분위기였던 청원군이 내부적으로 '매각 불가피'를 속으로 외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다만 청원군이 매각 방안을 실천에 옮길 의지가 있는지는 불투명하다. 아니 어쩌면 불가능할 지도 모른다.

앞서 지적했듯 매각을 결정한 뒤 이를 성사시키려면 청원군이 일정부분 부담을 떠안고 '손절매'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무망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파텔을 더 이상 끌어안고 가는 것보다는 낫다"는 여론이 청원군 공무원 사이에서도 팽배하지만 이 문제를 내놓고 얘기하지 못하는 속사정이 여기에 있다.

손절매를 감수하고라도 매각을 결정-추진하게 되면 당시 스파텔 사업에 관련됐던 공무원들에 대한 책임론이 또다시 부상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청원군은 재정손실을 결과적으로 초래한 관련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구상권 발동문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고 이 과정에서 엄청난 논란과 내부 진통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스파텔 해법을 놓고 청원군의 선택이 주목되는 건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